불가항력 의료사고 보상재원 국가 부담 추진
상태바
불가항력 의료사고 보상재원 국가 부담 추진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0.07.24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문 의원, ‘의료분쟁조정법’ 개정안 대표 발의

불가항력 의료사고 보상재원을 국가가 전액 부담하는 법안이 국회에 제출돼 귀추가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 이정문 의원(충남 천안시병·사진)은 7월 21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법은 불가항력적 의료사고에 대한 보상재원의 30%를 보건의료기관 개설자 중 분만 실적이 있는 자에게 분담시키고 있다.

문제는 분쟁의 당사자가 대등한 지위에서 조정에 참여할 권리를 침해해 형평성의 문제를 야기하고 ‘민법’ 상 과실 책임의 원칙에도 반해서 의료인의 재산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 같은 사유로 분만 의료기관으로부터 자발적인 협조를 기대하기 어려워 불가항력적 의료사고 보상제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재원 마련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것.

이에 개정안은 불가항력적 의료사고 피해자를 위한 보상재원을 100% 정부가 부담하도록 해 분만 의료기관의 부담을 줄이고 공정한 의료분쟁 조정제도를 활성화하고자 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이정문 의원은 “유사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일본과 대만의 경우 정부가 의료사고로 인한 분쟁 발생 시 실질적인 재원을 국가에서 100% 지원하고 있다”면서 “불가항력적인 의료사고는 보건의료인 및 의료기관의 과실로 인한 것이 아니므로 보상 재원은 국가가 전액 부담해 마련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이어서 이 의원은 “보건의료기관 개설자 중 분만 실적이 있는 자에게 분담시키고 있는 불가항력적 의료사고 보상재원의 분담 관련 현행 규정을 삭제해 국가가 전액을 부담하게 함으로써 공정한 의료분쟁 조정제도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보상재원 마련의 안정화를 꾀하고자 하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