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차단 기능 갖춘 냉방시스템 가동
상태바
감염 차단 기능 갖춘 냉방시스템 가동
  • 병원신문
  • 승인 2020.06.17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안심진료소에 설치
헤파필터 장착한 음압기로 바이러스 걸러내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장기화와 하절기 폭염에 따른 의료진 및 환자의 안전과 안심진료소 내 코로나19 감염전파예방을 위한 에어컨시스템 설치를 완료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안심진료소(일산 SaFE 크리닉)에는 호흡기진료실, 검체채취실, 영상촬영실과 대기실, 간호사실, 접수창구가 별도 설치되어 있는데 이 곳에 새로운 개념의 이동식 에어컨 설치를 완료했다.

코로나19 발생 초기 임시로 설치했던 진료소 및 환자대기소를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견고한 조립식 건물로 재설치했으나, 여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보호장비를 갖추고 무더위에 고스란히 노출될 수밖에 없는 근무 환경에서 의료진과 환자 보호를 위해 발 빠르게 대처한 것이다.

공기 순환으로 인한 바이러스 확산 우려에 따라 냉방기능과 바이러스 차단 기능이 동시에 필요한 에어컨 설치에 대한 고심 끝에 중앙방역대책본부의 ‘하절기 선별진료소 운영 지침’을 준수하면서 최대한 안전한 방법으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안심진료소의 환경에 적합한 에어컨을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이번에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이 설치한 이동식 에어컨은 실내기·실외기 일체형으로 외부에서 토출구를 통해 냉기를 주입하고, 내부 공기는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음압기를 통해 밖으로 내보내지기 때문에 의료진에서 환자로의 일방향 송풍 및 역류 방지가 가능하다.

헤파필터가 장착되어 있는 음압기가 실내 공기를 실외로 내보낼 때 바이러스를 걸러주고 내부 공기 흐름을 한 방향으로 흐르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김성우 병원장은 “무더위 속에서도 코로나19 최일선 현장에서 헌신하는 의료진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진료에 임할 수 있도록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있으며 여름철 방충과 장마철에 대한 철저한 대비도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