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21세기병원 '코호트 격리' 아니다
상태바
광주21세기병원 '코호트 격리' 아니다
  • 윤종원 기자
  • 승인 2020.02.05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즉각대응팀 현장 파견 긴급조치 취하고 있는 중
최민혁 병원장 "정부와 공무원의 초동대처 잘못, 환자 방치 없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16번, 18번(16번 확진자의 딸) 확진자가 나온 광주21세기병원이 2월4일부터 임시 휴업과 출입통제가 이뤄졌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2월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16번 환자(42세 여자, 한국인)가 21세기병원 3층에서 딸을 간병했던 사실을 확인하고 해당 병원에 있던 환자를 모두 격리했다고 밝혔다.

김강립 중수본 부본부장은 "어젯밤 중방역대책본부와 중앙사고수습본부 그리고 감염학회의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즉각대응팀이 현장으로 내려갔다"며 "광주시와 더불어 병원에 있는 환자들과 직원들에 대한 긴급조치를 취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16번 환자와 3층에 함께 머물러 접촉이 많았던 환자들은 모두 다른 층으로 옮겨져 격리됐다. 환자들은 1인실에 배치됐다. 3층이 아닌 곳에 머물렀던 환자와 직원은 퇴원 후 증상에 따라 자가격리나 광주소방학교 생활실 내 1인실에 옮겨져 격리될 예정이다.

병원 직원도 감염 위험도가 높은 사람은 모두 자가격리된 상태며, 특이증상이 있는지 관찰 중이다. 현재 21세기병원에는 의료진·간호사 70여명, 환자 70여명이 머물고 있다. 병원에 머물렀던 환자와 의료진은 모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받고 있다.

다만 21세기병원에 취해진 환자·의료진 격리는 '코호트 격리'는 아니다. 코호트 격리는 특정 질병 발병 환자와 의료진을 동일 집단(코호트)으로 묶어 전원 격리해 확산 위험을 줄이는 조치를 말한다.

윤태호 중수본 총괄반장은 "코호트 격리는 기본적으로 병원에서 감염이 만연했을 때 병원 자체에 대해 시행하는 것"이라며 "병원 안에 있는 사람들의 이동을 금지하는 개념으로 사용한다"고 말했다.

이어 "21세기병원의 경우 3층에 있는 환자들만 일단 격리했다"며 "(다른층 환자를 포함한 병원 내 격리는) 병상이 충분하면 할 수 있겠지만 병원 내 1인실이 워낙 없다는 점과 위험도를 평가를 통해 꼭 그렇게(코호트 격리) 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16번 환자는 태국을 여행한 후 지난달 19일 귀국했다. 25일 처음 증상이 나타나 21세기병원을 방문했다. 이달 3일 전남대병원에 격리돼 검사를 받았고 다음 날 확진 판정을 받았다.

16번 환자의 딸(18번 환자)은 인대수술 후 21세기병원에 입원해있다가 어머니가 확진 판정을 받자 검사를 받았다. 이날 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나왔다. 16·18번환자 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본부장은 16·18번 환자가 머물렀던 병실 규모와 관련해 "1인실이라고 들었는데 최종적으로 오후에 확인해 공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민혁 광주21세기병원장은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정부와 공무원의 초동대처가 잘못된 것”이라며 “우리는 환자가 (확진 전까지) 돌아다니게 방치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16번 환자의 딸은 1월 27일 인대접합 수술을 받은 뒤 이 병원에 입원했다고 한다.

당시 엄마인 16번 환자가 동행했고, 본인의 컨디션이 좋지 않자 이날 내과 외래 진료를 봤다.

주치의의 의심 소견이 나왔지만, 보건소나 질병관리본부 1339 콜센터에서 검사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답을 들었다.

병원 측은 신종 코로나가 의심된다는 소견서를 써 전남대병원으로 보냈다.

전남대에서 X선 검사 등을 받고 폐렴약을 처방받은 16번 환자는 상태가 호전되지 않자 다음날인 28일 딸이 입원해 있는 21세기 병원으로 다시 와서 딸을 간호할 겸 본인도 치료받을 목적으로 6일간 입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