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습관성 유산에 수정란 진단 허용키로
상태바
日, 습관성 유산에 수정란 진단 허용키로
  • 윤종원
  • 승인 2006.02.20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외수정한 수정란에 유전병이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는 착상 전 수정란 진단이 일본에서 일부 허용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착상 전 수정란 진단은 성별선택에 이용될 가능성도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일본 산부인과학회는 18일 이사회를 열어 습관성 유산환자에 대해 수정란 진단을 허용키로 의견을 모았다. 학회는 4월에 열릴 총회에서 이런 방침을 정식으로 채택할 계획이다.

지금까지는 생명이 위험한 유전병에 한해 개별심사를 거쳐 수정란 진단을 허용했으나 실제로 허용된 사례는 1998년 제도 도입 이래 6건에 불과하다.

일본의 경우 200쌍 중 1쌍은 3회 이상 유산이 거듭되는 습관성 유산환자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부인과학회는 2회 이상 유산을 경험한 "반복유산"도 수정란 진단 허용대상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유산의 원인은 면역과 자궁이상 등 여러가지다. 이중 부부 중 한쪽 염색체의 일부가 제자리에 들어가지 못해 유전정보에 이상이 생기는 "전좌(轉座)"와 염색체 수(數)에 이상이 있는 경우 수정란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다.

이사회는 전좌로 인한 유산 반복을 "무거운 유전병"으로 분류키로 했다. 전좌는 습관성 유산의 4-5%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염색체 수(數) 이상으로 인한 유산에 대해서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수정란진단 자체에 대한 반대여론이 강한 현재의 상황에서는 진단을 허용하는 것이 타당치 않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수정란 진단에 대해서는 "유전적으로 열등한 것을 제거하는 우생사상으로 이어 질 수 있다"거나 "성별 선택에 악용될 수 있다"는 반론이 만만치 않아 논란이 예상된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