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수 염소처리 부산물 백혈병 유관
상태바
식수 염소처리 부산물 백혈병 유관
  • 윤종원
  • 승인 2006.01.18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수를 염소 처리하는 과정에 생기는 부산물에 장기간 노출되면 만성골수성백혈병(CML)에 걸릴 확률은 높아지는 반면 만성림프구성백혈병(
CLL)은 오히려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국립보건연구원의 파트릭 르바우아 박사는 백혈병 환자 686명과 정상인 3천420명을 대상으로 한 비교조사에서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미국 유행병학회지 최신호에 보고했다.

르바우아 박사는 염소처리 과정에서 생기는 트리아할로메탄에 리터당 40 마이크로그램 이상의 농도에서 장기간 노출되면 CML에 걸릴 위험은 72%나 높아지지만 CLL에 걸릴 위험은 오히려 40% 낮아진다고 밝혔다.

르바우아 박사는 이같은 연구 결과의 원인은 구체적으로 확신할 수 없다면서 앞으로의 연구과제라고 말했다.

한편 프랑스 국립보건의학연구소(INSERM)의 플로랑스 메너고 박사는 어머니의 자궁 안에서 혹은 태어난 후 어린 시절에 농약에 노출되면 급성 백혈병 걸릴 위험이 2배나 높아진다고 학술지 "직업과 환경 의약 저널" 최신호에 보고했다.

메너고 박사는 급성 백혈병에 걸린 자녀를 둔 어머니 280명과 건강한 자녀를 둔어머니 280명을 면접조사한 결과 이같은 결론에 도달했다고 밝히고 머리에 비듬을 없애기 위해 살충 성분이 들어있는 삼푸를 사용해도 급성 백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