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ㆍ예술ㆍ교양-철학이 있는 콜버그의 호프집 외
상태바
인문ㆍ예술ㆍ교양-철학이 있는 콜버그의 호프집 외
  • 윤종원
  • 승인 2006.01.12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학이 있는 콜버그의 호프집 = 이한 지음. 사회정의에 대한 토론을 소설 형식으로 풀어 쓴 윤리학 책.

윤리적 추론을 거의 하지 않던 한 젊은이가 윤리학에 대해 토론하는 맥주집 "콜버그의 호프집"에서 개성 넘치는 사람들을 만나 논쟁적 사회문제에 관한 열띤 토론을 통해 윤리적으로 사고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키워나간다.

윤리 상대주의 논쟁, 포르노 허용 문제, 매매춘 문제, 재산권 문제와 분배 문제 등을 주제로 한 논쟁을 통해 통념을 깨는 비판적인 윤리적 사고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미토. 315쪽. 1만5천원.

▲조선영화-소리의 도입에서 친일 영화까지 = 이화진 지음. 조선에 최초로 발성영화가 도입된 1935년부터 해방을 맞은 1945년까지의 영화사를 돌아보면서 오늘날 한국 영화에 남아 있는 식민지의 흔적을 반성하고 우리 영화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한다.

책세상. 172쪽. 4천900원.

▲지금 이대로도 괜찮아 = 사이토 미치오 지음. 송태욱 옮김. 일본의 정신장애인 공동체 "베델의 집"을 취재한 르포.

"베델의 집" 사람들은 스스로 "유한회사 복지숍 베델"이라는 회사를 만들어 특산품인 다시마를 비롯한 다양한 상품을 팔면서 성공을 거뒀다.

베델의 집 사람들은 "고민"과 "병"에서 벗어나려고 하기보다는 오히려 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사귐으로써 고민과 병과 자유로운 관계를 맺는다.

저자는 "우리 사회에서 정신장애인은 보호나 보살핌 등의 이름 아래 병원에 갇혀서 고생에 직면하는 자유 즉 "고민하는 힘"을 빼앗겨 왔지만 베델의 집 사람들은 "고민하는 힘"을 통해 삶의 근원적인 풍요로움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고 말한다.

삼인. 290쪽. 1만원.

▲상추 = 장석우ㆍ정범윤ㆍ서명훈ㆍ류경오 지음. 상추의 유래와 국내 도입 과정부터 재배, 수확, 출하 등에 이르기까지 상추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담고 있다.

허브월드. 268쪽. 1만5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