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주민 7명 AI 양성반응..서부로 확산
상태바
터키 주민 7명 AI 양성반응..서부로 확산
  • 윤종원
  • 승인 2006.01.09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감염자 중 5명 H5N1 바이러스 감염
터키 동부 도구바야지트와 수도 앙카라에서 주민 7명이 조류 인플루엔자(AI) 양성 반응을 보였다고 보건 당국이 8일 밝혔다.

보건부 관리는 이들 가운데 5살난 어린이를 포함해 5명 이상이 인체에 치명적인 H5N1 변형 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말했다.

터키에서는 동부 도구바야지트 지역에 사는 14세 소년과 15세 소녀 등 일가족 2명이 지난 1일과 5일 각각 숨진 데 이어 6일에도 11살 난 여동생도 AI 증세로 숨지는 등 8일 현재 3명이 AI에 감염돼 숨진 것으로 집계됐다고 의료진이 밝혔다.

지방정부는 인명이 희생되자 도구바야지트의 AI 확산 방지를 위해 감염이 의심되는 가금류를 대규모로 살처분했다.

그러나 이 지역의 주민들은 당국의 늑장 대처에 항의, 지난 7일 농업부 지방사무실에 몰려와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한편 AFP 통신은 이날 터키 동부와 수도인 앙카라 등 2개 지역에서 발생한 AI가 서부지역으로 확산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AI가 발생한 동부 도구바야지트로부터 1천200㎞ 떨어진 서부지역의 흑해 연안 존굴닥의 2개 마을에서 죽은 닭을 검사한 결과 AI 양성반응을 보였다고 주정부가 밝혔다.

이곳에서 200㎞ 거리에 있는 요즈가트 마을에서도 죽은 가금류에서 AI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이 AI 바이러스가 인체감염이 가능한 H5N1 변종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