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3-02-04 17:35 (토)
증세 나타나기전 질병 포착 가능
상태바
증세 나타나기전 질병 포착 가능
  • 윤종원
  • 승인 2006.01.04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세가 나타나기 전에 질병의 발생을 포착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고 영국의 BBC인터넷 판이 2일 보도했다.

영국 국방과학기술연구소(DSTL) 연구팀은 증세가 나타나기 전 감염의 아주 초기단계에서 면역체계에서 어떤 뚜렷한 패턴이 나타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고 BBC는 전했다.

연구팀은 포츠머스에 있는 퀸 알렉산드라 병원 중환자실의 방대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중환자실에서 가장 잘 발생하는 패혈증의 경우 감염 초기단계에서 환자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면역체계에 분명한 패턴이 나타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는 증세가 나타나기 전에 질병의 발생을 포착하는 것이 가능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을 지휘하고 있는 로만 루카스젭스키 박사는 말했다.

루카스젭스키 박사는 이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목적은 생물전(biological warfare)이 발발했을 때 병사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지만 민간인사이에 어떤 전염병이 확산되기 전에 미리 포착해 대책을 세우는 데도 이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면역체계의 이러한 특이한 패턴을 잡아내는 탐지시스템이 앞으로 개발되어야 하겠지만 이 기술은 생물테러에 대처하는 데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루카스젭스키박사는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