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효기간 지난 약 효과있나?
상태바
유효기간 지난 약 효과있나?
  • 윤종원
  • 승인 2005.12.27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효기간이 경과한 약들은 효력이 없고 따라서 버려야 하는 것인가?

이런 질문에 미국의 일부 약학전문가들은 미 육군에서 발표한 연구보고서를 흔히 지적한다. 이에 따르면 유효기간이 거의 5년 경과해도 약효가 여전한 약들이 적지 않다고 한다.

헬스데이 뉴스에 따르면 2002년 식품의약국(FDA)의 과학회의에서 발표된 미 육군 연구보고서는 96가지 약을 검사한 결과 84%가 유효기간이 57개월이나 경과했는데도 약효가 그대로였다고 밝히고 있다.

유효기간 경과 후 약효지속 시간은 약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난다고 이 연구보고서는 덧붙였다.

그러나 유효기간이 지난 약들은 깨끗이 버리라고 약사들은 권한다.

미국의료기관약사협회(ASHSP) 신시어 라시비타 임상기준실장은 약효기간 만료 후 시간이 경과할수록 약의 활성도는 점점 믿을 수 없게된다고 밝히고 이런 약 중 일부는 시간이 갈수록 분해된다고 말했다.

최근 발표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아이들의 중이염 치료에 자주 처방되는 액상항생제는 냉장조건에서의 유효기간이 14일이며 이 기간이 지나면 치료효과가 일부 상실된다고 라시비타 실장은 지적했다.

아스피린같은 약이 끈적거리거나 흐물흐물 부서지는 것 같으면 두 말 말고 버려야한다고 라시비타 실장은 강조한다.

제약회사는 실험을 통해 약이 분해되는 속도를 계산해 유효기간을 산정한다고 한다.

미육군 연구보고서는 약이 담긴 용기를 개봉하지 않은 상태에서 약효지속 기간을 조사한 것이라고 라시바타 실장은 밝혔다.

메릴랜드 대학 약물정보서비스실장이자 약리학자인 레이첼 보죠르노 박사는 유효기간이 지난 약은 버리는 게 상책이라면서 그 이유는 무엇보다 약효를 믿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