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 부르면 건강에 좋아
상태바
노래 부르면 건강에 좋아
  • 윤종원
  • 승인 2005.11.29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래를 부르면 정신 건강 뿐 아니라 육체적 건강도 좋아진다고 독일 dpa 통신이 28일 보도했다.

이 통신은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 연구팀의 연구조사 결과를 인용, 노래를 부르면 신체의 저항력이 증대되고 명상과 걷기 운동과 같이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가져온다고 전했다.

프랑크푸르트 대학 연구팀이 31명의 아마추어 가수들의 건강상태를 조사한 결과 정기적으로 노래를 부르면 호흡이 개선돼 산소 흡입량이 늘어나고 순환기에 자극을 줘 신체를 균형잡히고 활력 있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를린 샤리테 병원의 볼프람 자이드너 교수는 노래를 부르면 표현력이 향상되고 창의력이 발휘되는 등 정신적으로도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밝혔다.

자이드너 교수는 음악적 경험은 업무능력의 향상을 가져와 다른 직업 분야에서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노래를 많이 하면 목소리를 통한 표현 능력이 증대되고 이는 성공적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데 유리한 점으로 작용하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를 통해 노래는 목소리를 젊게 유지하는 데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폐경기에 들어서는 여성들은 노래 부르기를 통해 목소리의 노화를 막을 수 있다고 한다.

자이드너 교수는 노래를 부르면 신체의 노화 진행을 늦추는 효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