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학교도 병원도 알려주지 않는 술 한 잔의 의학
상태바
[신간]학교도 병원도 알려주지 않는 술 한 잔의 의학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9.12.16 2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보승 한양대구리병원 교수 ‘한국인 30%에게 한 잔은 독!’ 발간

강보승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응급의학과 교수가 최근 <학교도 병원도 알려주지 않는 술 한 잔의 의학> 부제 ‘한국인 30%에게 한 잔은 독!’을 출간했다.

강 교수는 2015년 겨울, 전국 신경과 교수들의 ‘소량 술이 한국인의 뇌경색을 예방한다’는 뉴롤로지에 실린 유명 논문을 반박하는 과정에서 ‘상당수 한국인은 소량의 술도 위험하다’는 인터뷰를 여러 미디어와 한 적 있다.

그리고 2017년에는 대한의사협회 ‘대국민건강선언문’의 알콜파트를 집필하면서 그 부분을 다시 강조했다.

하지만, 아직도 여전히 일반은 물론 의료계에도 이 사실이 덜 알려져 있어서 안타까운 마음에 책을 집필하게 됐다고 밝혔다.

강 교수는 신간에서 “2017년 서울대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토복' 사건 기억하시나요? 토할 때까지 마시고 ’토‘을 잘 처리하기 위해 신입생들이 옷을 맞춰 입으려 한 사건인데요. 물론 원치 않는 술을 집단으로 강제로 먹이는 반인권적인 문화가 큰 문제지만, 한국인의 무려 30%는 효소가 무척 약해서 한두 잔만으로도 A급 발암 물질이 몸 속에서 치솟는다는 사실에 모두 무지했던 부분이 더 크다”면서 “한두 잔에 얼굴 붉어지는 분들은 A급 발암 물질 농도가 몸속에서 치솟는 것이고 비록 그 정도는 아니더라도 음주 다음 날 숙취가 남으면 역시 A급 발암 물질에 의한 가역적인 급성 노화 현상이며 술 약한 분이 담배를 피면 훨씬 더 심장에 위험하다”고 말했다.

한편, 강 교수는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ALDH 연구회, 응급심장연구회장을 역임하고 현재 응급중환자영상학회 이사장 등 활발한 학회 활동을 하고 있다.(북앤에듀, 440쪽, 2만5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