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의료폐기물 대책 흔들지 말라
상태바
[사설]의료폐기물 대책 흔들지 말라
  • 병원신문
  • 승인 2019.09.02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관에서 배출하는 일회용 기저귀 처리문제를 놓고 논란이 많다. 의료폐기물을 수거 운반하고 소각처리하는 측과 배출하는 의료기관의 입장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논란의 핵심은 의료기관에서 배출하는 일회용 기저귀를 의료폐기물에서 사업장폐기물로 전환할 경우 감염성균의 확산 가능성 여부.

의료폐기물 처리업계에서는 서울녹색환경지원센터의 연구결과를 근거로 요양병원에서 나오는 일회용 기저귀의 위해성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반면, 요양병원측은 비감염병환자 500명의 일화용 기저귀 감염균 검출률이 6%밖에 안된다는 환경부의 연구결과를 내세워 일반폐기물로 전환하더라도 충분히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고 반박하고 있다.

요양병원협회(회장 손덕현)은 서울녹색환경지원센터의 연구 자체에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한다.

시료가 요양병원에서 직접 채집한게 아니고 의료폐기물 수거운반업체에서 수거한 전용용기의 검체를 사용해 일회용 기저귀 사용자가 감염질환자인지 일반환자인지 구분되지 않아 연구결과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설령 감염성균이 검출되었다고 하더라도 전용봉투를 사용하고 밀폐된 전용창고에 보관하다 의료폐기물 전용차량으로 운반되는 과정이 의료폐기물과 차이가 없기 때문에 사업장폐기물소각장에서 처리해도 문제될 게 없다는 주장이다.

환경부가 비감염성 일회용 기저귀를 사업장폐기물소각장에서 처리 가능하도록 한 것은 전국 13곳에 불과한 의료폐기물 소각장이 처리용량을 초과해 의료폐기물 처리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다.

의료폐기물 처리 소각장을 늘리거나 발생량을 감축하는 별다른 방법이 없어 일반폐기물 전용소각장제도 도입과 멸균처리시설 설치 의무화, 지정폐기물 처리 소각시설에서 예외적으로 처리하는 방법 등 동원 가능한 모든 방법을 강구하고 있는 것이다.

의료폐기물처리업계에서는 환경부의 이같은 조치로 처리물량 감소와 처리비용 하락을 우려할 수밖에 없는 형편일 것이다.

그러나 미국과 일본같은 나라에서도 일반환자의 기저귀를 일반폐기물로 분류해 일반소각장에서 처리하고 있고 의료폐기물 대란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더 이상 이해당사자들에 의해 의료폐기물 대책이 흔들려서는 안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