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와 의료비 심사 관련 협력사업 논의
상태바
미얀마와 의료비 심사 관련 협력사업 논의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9.02.20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얀마 보건체육부 장관, 심평원 서울사무소 방문
▲ Dr. Myint Htwe 미얀마 보건체육부 장관(사진 왼쪽)이 김승택 심평원장과 면담하고 있다.
미얀마 보건체육부 장관(Dr. Myint Htwe)이 2월15일(금)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서울사무소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해부터 아세안 국가를 대상으로 전방위적인 국제협력 활동을 펼치고 있는 심평원과의 협력을 강화하려는 미얀마 보건체육부의 적극적인 관심으로 성사됐다.

이 자리에서는 올해 미얀마 현지에서 개최 예정인 의료비 심사 관련 워크숍에 심평원 전문가를 초청하는 등 실질적인 협력 사업이 논의됐다.

미얀마 정부는 지난해 심평원이 주최한 ‘2018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제심포지엄’에 주한 대사를 파견하는 등 한국의 건강보험, 특히 HIRA 시스템에 주목하고 있으며, 자국 보건의료개선을 위한 주요 벤치마킹 대상으로 삼고 있다.

Dr. Myint Htwe 미얀마 보건체육부 장관은 김승택 원장과의 면담을 통해 “지난해 심평원이 이웃 국가인 캄보디아, 베트남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컨설팅 사업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향후 미얀마도 심사평가원과 협력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기대를 전했다.

한편, 심평원은 세계은행, 호주, 독일과 함께 캄보디아 건강 형평성 및 서비스 질 제고 사업(H-EQIP:Health Equity and Quality Improvement Program)의 주요 사업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다.

캄보디아는 지난 2017년 심평원을 롤모델로 한 의료심사기구인 PCA(Payment Certification Agency)를 설립했고, 올해부터 PCA의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본격적인 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PCA의 역량 강화는 세계은행의 지원(약 20만 달러)으로 이루어질 전망이며, 심평원은 컨설팅 사업자로 선정돼 약 3년간 캄보디아 의료서비스 확대에 필수적인 의료비 심사·평가, 의료비 산정 등의 기능에 대한 컨설팅 및 연수과정(첫해 약 8만 달러 규모)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심평원은 지난해에 이어 아세안 지역의 국제협력 사업을 강화·확대하고 있으며, 올해 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 인도, 미얀마 등 아세안 국가 대상 보건의료개선 컨설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류종수 국제협력단장은 “심평원의 의료심사평가 운영 경험과 노하우는 아세안 지역 국가들에게 주요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으며, 이는 정부의 신남방정책을 지원하는데 적극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 한국 건강보험 시스템의 우수성이 아세안 지역으로 확산되고, 국내 보건의료 산업의 해외진출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