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현장 폭력 근절 위한 근본대책 필요해
상태바
의료현장 폭력 근절 위한 근본대책 필요해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9.01.02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의료노조, 안전한 의료환경 조성 위한 대책기구 구성 촉구

진료를 받던 환자가 휘두른 흉기에 찔려 안타까운 죽음을 맞은 강북삼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임세원 교수의 사건을 계기로 의료계 전체가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선 가운데 보건의료노조는 안전한 의료환경을 만들기 위한 대책기구 구성을 촉구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위원장 나순자, 이하 보건의료노조)은 1월2일 의료현장에서의 폭력에 의해 희생당한 임세원 교수의 죽음을 애도하고 이번 사건이 의료현장에 만연한 폭력을 근절할 수 있는 근본 대책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보건의료노조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돌보는 의료현장에서 환자를 진료하던 의사가 환자가 휘두른 흉기에 의해 사망한 이번 사건은 가장 안전해야 할 의료현장이 폭력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는 현실을 그대로 드러내주고 있다면서 의료현장 언제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는 예고된 비극이며, 그 비극이 현실화된 상징적 사건이라고 정의했다.

이어 노조는 지난해 12월 응급실 폭행 처벌을 강화하는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통과됐지만 의료현장의 폭력은 응급실에만 국한되지 않고, 대상도 의사에만 국한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한 의료현장의 폭력은 응급실 뿐만 아니라 진료실, 병실, 수납창구 등 병원 전반에서 벌어지고 있고, 의사만이 아니라 간호사와 의료기사, 원무과 직원 등 병원내 직원 다수가 대상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위해 일하는 의료현장에서 환자에 의한 폭행을 원천적으로 예방하고 차단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면서 환자·보호자의 위협과 폭행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안전한 의료환경을 만들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을 촉구했다.

특히 보건의료노조는 폭행사건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것에 앞서 폭행사건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의료환경 조성이 우선이라며 이를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폭행으로부터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콜벨 설치, CCTV 설치, 폭행 위험장소에 보안요원 의무 배치 및 경찰 배치 지원, 1인 근무제 지양과 인력 충원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보건의료노조는 병원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는 특수 사업장이지만 24시간 개방되어 있어 폭행을 비롯한 각종 범죄에 취약하다며 일회성 땜질식 대처방식으로는 폭력 없는 병원을 만들기는 요원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보건의료노조는 병원내 폭행 근절과 안전한 의료환경 조성을 위해 정부와 경찰, 병원 노사, 의료계 등이 참가하는 대책기구를 마련해 실효성 있는 근본대책 마련에 나설 것을 거듭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