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골격계 부상! 신속하게 치료하는 비수술요법은?
상태바
근골격계 부상! 신속하게 치료하는 비수술요법은?
  • 박현 기자
  • 승인 2016.08.03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가철 레포츠로 인한 어깨, 목, 무릎 부상 다수 발생, 여름 휴가철 교통사고도 증가
외부 충격으로 인한 근골격계 부상방치 시 만성질환 될 우려 높아
장마가 공식적으로 끝이 나고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우리나라 국민 1천3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여름휴가를 떠날 계획이 있거나 다녀왔다고 답한 사람은 47% 로 전체 국민의 절반 가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휴가를 계획하고 떠나는 사람이 많은 만큼 휴가철 전후로 근골격계 부상의 위험성도 증가하고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여름휴가철에는 수상레포츠 등을 즐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 와중에 크고 작은 근골격계 부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한 휴가철에는 교통사고 등 외상으로 인한 근골격계 부상의 위험도 높아지는데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 분석통계에 따르면 휴가철인 7∼8월에 전국적으로 하루 평균 614건의 사고가 발생하며 949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휴가철 근골격계 질환 어떤 부위에 자주 발생하나?

물놀이를 즐기는 여름휴가철 자주 부상당하는 부위는 어깨와 목, 무릎 등을 들 수 있다. 어깨의 경우 수영 이나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등의 수상스포츠를 즐기면서 손상이 될 위험이 높다.

평상시 어깨를 잘 쓰지 않는 상태에서 수영을 하거나 물속에서 팔동작을 크게 하여 어깨에 무리를 가하는 경우가 많으며 수상레포츠를 즐기다가 외부의 충격에 의해 손상을 입는 경우가 많다.

목부상의 경우도 마찬가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모니터를 장시간 쳐다 보는 직장인의 경우 이로 인해 목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인공폭포나 인공파도를 즐기다가 목에 강한 충격을 받아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잦다.

휴가철 발생하는 무릎부상은 갑자기 늘어난 활동량과 관련이 깊다. 수상스포츠를 즐기는 것 외에도 하이킹이나 아웃도어 활동이 늘어나 무릎 부위 관절에 피로나 손상을 유발한다.

여름철 즐겨 신는 샌들 등 간편한 신발 또한 무릎 부위에 가해지는 부담을 증가시켜, 무릎관절에 피로감과 손상을 유발하며 족저근막염 등 족부 질환을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다.

보건복지부 지정 관절전문 바른세상병원의 서동원 병원장(정형외과∙재활의학과 전문의)은 “휴가철을 맞아 어깨나 목, 무릎 등의 부상을 입고 내원하는 3~40대 환자가 늘고 있다”며 “젊은 연령대의 환자일수록 휴가철에 당한 부상을 미미한 것으로 생각하며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 사소한 손상을 방치할 경우 만성질환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빠른 일상복귀 방해하는 휴가철 근골격계 질환, 체외충격파 치료가 효과적

휴가철 입게 되는 근골격계 손상은 교통사고 등 큰 외부적 충격에 의해 발생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물리치료나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을 통해 치료가 가능한 정도의 경미한 부상이 많다.

하지만 경미한 부상이라고 여기고 이를 방치해서 악화가 되거나 물리치료나 약물, 주사 등으로 치료가 되지 않는 만성근골격계 손상은 높은 치료효과와 치료시간을 단축시켜 빠른 일상생활 복귀를 돕는 체외충격파 치료를 고민해볼 수 있다.

올림픽 대회 기간에 운동선수들의 공식적인 치료법으로 활용될 만큼 효과가 입증된 체외충격파 치료는 어깨질환 중 어깨힘줄손상, 회전근개파열, 석회화건염, 팔꿈치에서는 테니스 엘보, 골프 엘보, 무릎질환 중에서는 슬개골건염, 족부질환은 족저근막염에 사용되며 각종 관절질환 및 근골격계 질환에 적용이 가능하다.

체외충격파 치료에 사용되는 충격파는 번개가 칠 때 혹은 초음속 비행기가 음속을 돌파할 때 발생하는 파장처럼 어느 한 시점에서 시작되어 그 주변으로 퍼져나가는 강력한 에너지를 말한다.

강력한 충격파 발생기기를 통해 통증점에 약 1천~1천500회의 충격파를 가하면 석회질 등 죽은 조직이 제거되고 그 부위에 혈관 재형성을 유도해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통증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의 농도를 낮춰 통증이 감소된다. 특히 힘줄과 근육을 자극하여 주변조직의 재생을 돕고 더욱 튼튼하게 한다.

체외충격파 치료방법은 통증부위에 젤을 바르고 충격파 치료기를 접촉시킨 후 충격파의 강도와 범위를 조절해 병변 부위의 피부에 충격파를 가하는 것이다. 이 때 피부를 눌러 보아 통증이 가장 심한 부위에 충격파를 가해 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체외충격파요법이 대표적으로 쓰이는 어깨 석회화건염의 경우 강력한 충격파 발생(초음파발생기기)를 염증이 있는 어깨부위에 직접 접촉해 인대와 힘줄을 구성하는 콜라겐섬유소를 자극, 피 공급을 증가시킴으로써 어깨 근육조직의 재생을 유도한다.

석회성 물질 주변으로 일정한 자극(충격)을 주어 염증 등으로 손상 받은 근육의 회복력을 높이는 것이다.

2012년 런던올림픽 주치의를 역임한 보건복지부 지정 관절전문 바른세상병원의 서동원 병원장(정형외과∙재활의학과 전문의)은 “체외충격파의 경우 안전하다는 점, 수술을 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통증을 치료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며 “질환이 심한 부위에 시술할 경우 환자가 통증을 크게 느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통증 부위에 정확하게 시술하기 때문에 후유증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더 크다”고 말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감염에 의한 염증성 부종이 있는 환자에게는 시술을 할 수 없으며 고혈압이
나 심혈관 질환자의 경우 시술 시 혈압상승의 우려가 있어 진통제, 또는 마취제 투여 후에 시술
하는 것이 안전하다. 시술 후 피부가 다소 붉어지는 것 외에는 부작용이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