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생인류, 호모 에렉투스와 공존
상태바
현생인류, 호모 에렉투스와 공존
  • 윤종원
  • 승인 2004.10.07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대 인류에 기생했던 머릿니에 대한 조사를 통해 현재 미국 인디언의 조상들이 현재는 멸종된 원시인들과 공존했을 가능성이 제기됐다고 미국 유타대학 연구팀이 5일 밝혔다.

연구팀은 현재 전세계에서 2종류의 머릿니가 발견되고 있다면서 머릿니가 인간의 모발에서만 서식하며 인간의 피 없이는 하루 이상 생존할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에 대한 가장 간단한 설명은 한 종류의 머릿니는 현생인류와 다른 원시인을 통해 진화했다고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의 데일 클레이턴 생물학 교수는 이제까지 확인된 머릿니는 전세계에 고루 분포하는 것과 미국 인디언에게서만 발견되는 것 2종류라면서 이 가운데 전세계에서 발견되는 머릿니는 호모 사피엔스에 기생하면서 진화했기 때문에 전세계에서 발견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클레이턴 교수는 서로 다른 유전적 특징을 감안할 때 100만년 이상 서로 고립돼 있었을 이 2종류의 머릿니가 현생인류에게서 발견되고 있다는 것은 호모 에렉투스와 호모 사피엔스가 공존했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호모 에렉투스가 100만년 전에 아프리카를 떠나 40만년 전에 멸종됐으며 호모 사피엔스는 10만년에서 20만년 전에 아프리카를 떠났을 것이란 과학계의 일반 학설로는 공존가능성을 상상할 수 없지만 호모 에렉투스가 5만년 전까지 생존했을것이란 최근의 학설을 인정하면 두 인류의 공존 가능성이 생긴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시아에서 발견된 화석은 호모 에렉투스가 5만년 전까지 생존했을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는 떠돌아 다니던 호모 사피엔스가 호모 에렉투스와 마주쳤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플로리다대학의 데이비드 리드는 클레이턴의 주장은 호모 사피엔스와 호모 에렉투스가 같이 생활했을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면서 그의 주장이 맞다면 놀라운 일이지만, 현생인류가 호모 에렉투스와 신체적으로 접촉하거나 혹은 싸웠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