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ㆍ포도주, 뼈 건강에 좋아
상태바
맥주ㆍ포도주, 뼈 건강에 좋아
  • 윤종원
  • 승인 2004.10.06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 한두 잔의 맥주나 포도주가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의학전문사이트인 웹엠디 메디컬 뉴스는 4일 미국 터프츠대 USDA 인간 영양 연구센터의 캐서린 터커 교수가 2천900명 이상의 남녀를 대상으로 하루 음주량과 엉덩이- 척추 골밀도를 조사한 결과 "맥주와 포도주는 영양가가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고 전했다.

조사 결과 하루 한두 캔의 맥주를 마시는 남성은 술을 마시지 않는 남성보다 엉덩이의 골미네랄밀도가 1% 정도 높았다. 여성의 경우에도 술을 마시지 않는 여성보다 술을 마시는 여성의 골미네랄밀도가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터커 교수는 남성은 하루 한두 잔의 맥주를 마시는 게 좋고 여성의 경우 포도주 한두 잔을 마시는 것으로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맥주에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 규소가 포함돼 있어 뼈에 좋으며 포도주에도 뼈에 이로운 식물화학 성분이 풍부하다고 설명했다.

터커 교수는 또 표본의 수가 적어 남성이 포도주를 마시거나 여성이 맥주를 마셔도 뼈에 좋은지는 확실히 말할 수 없지만 여성이 맥주 두 캔을 마시거나 남성이 포도주 두 잔을 마실 때도 뼈가 튼튼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터커 교수는 술을 적당히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는 맥주 두 캔 이상 마시거나 포도주를 177㎖잔으로 두 잔 이상 마시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으며 보드카나 스카치 위스키 같은 증류주를 매일 두 잔 이상 마시면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터커 교수는 특히 적포도주를 적당히 마시는 것은 심장 건강에도 좋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심장에 좋은 것은 뼈에도 좋다"고 말했다. 현재 남성은 하루 두 잔, 여성의 경우 하루 한 잔 포도주를 마시면 심장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터커 교수의 조사결과에 대한 반론도 있다.

호주 멜버른대의 뼈 전문가 로저 지베이즈 박사는 "골미네랄밀도 수치가 높다고해서 골절이 덜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라며 술을 마시는 사람의 골절 빈도를 조사하는 것이 임상적으로 더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