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내시경 및 복부초음파진단의 진수
상태바
초음파내시경 및 복부초음파진단의 진수
  • 윤종원
  • 승인 2005.09.06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향대병원 소화기병센터 제17회 워크숍 개최
순천향대학교병원 소화기병센터 소화기연구소(소장 심찬섭)가 개최한 제17회 초음파내시경 및 복부초음파진단 워크숍이 지난 4일 성황리에 열렸다.

순천향대병원 동은대강당, 소화기병센터 내시경실 및 초음파실 등에서 열린 이번 워크숍에는 전국의 개원의, 봉직의, 전공의 등 400여명이 참석해 큰 성황을 이뤘다.

심찬섭, 이문성, 이준성, 김연수를 비롯한 순천향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진과 김진홍(아주의대), 문영수(인제의대), 주영은(원주의대), 김일봉(김일봉내과) 등 16명이 연자 및 좌장을 맡아 오전에는 복부초음파진단 및 초음파내시경에 대한 강의, 증례토의를 실시했다.

비디오퀴즈에 이은 점심시간에는 연자와 참석자들이 함께 도시락을 나누며 간질환, 담도계질환, 췌장질환 등 분야별로 초음파 영상을 시청한 후 자유로운 토론을 갖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꾸며졌다.

CCTV를 이용한 증례 실연은 초심자를 위한 기기조작 및 스캔법, 간 스캔을 위한 혈관구조 및 구역파악, 췌장 관찰이 어려운 환자 스캔법, 간종괴 및 담도계, 췌장, 후복막질환 및 충수돌기의 초음파 진단, 점막하 종양 등의 초음파내시경 감별진단 등 임상에서 흔히 접하는 것들을 다뤄 관심을 모았다.

특히 복부초음파 검사의 경험이 적은 참가자들을 위해서는 강사와 함께 직접 실연해보는 핸즈 온 코스를 마련해 큰 도움이 되었다.

워크숍을 주관한 심찬섭 교수는 “참가하신 모든 선생님들에게 만족감을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특히 진료현장에서 직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만전을 기했다”며 관심과 성원에 감사를 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