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혈액 공급, 헌혈자에 인센티브"

복지부, 혈액종합대책 국무회의 보고

2004-09-22     전양근
헌혈자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헌혈율을 제고하는 동시에 안전혈액 공급을 도모하는 혈액안전관리 종합대책이 수립됐다.

김근태 보건복지부 장관은 21일 이해찬 국무충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채혈구조 개선 및 검사체계의 전문성 제고를 통해 혈액 안전성을 담보하고, 혈액공급소 신설과 적정한 수혈을 위한 정도관리체계를 구축해 국민들에게 안전한 혈액을 공급하기 위한 혈액안전관리개선 종합대책을 보고했다.

부적격혈액 유통 및 수혈로 인한 거듭된 감염사고로 혈액사업에 대한 국민 불신과 불안감이 확신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지난 4월 국무조정실에 혈액안전관리개선기획단을 설치, 8월공청회를 거쳐 종합대책(안)을 마련했으며 복지부는 이를 기초로 대책을 수립했다.

혈액안전 대책은 먼저 현재 총 헌혈자의 35%(89만명)인 개인헌혈 비중을 2010년까지 70%로 끌어올려 채혈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2009년까지 270억원을 투입 헌혈의 집을 현재 93개에서 60개를 신설하고, 직장인과 학생 등의 헌혈기회 확대를 위해 채혈가능 시간을 연장(오후6시→9시)토록 했다.

또한, 등록헌혈제 50만명 확충을 위해 헌혈자에 대한 학교봉사활동 인정, 헌혈에 대한 반나절 휴가인정, 건강검진(여러차레 헌혈자)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을 검토키로 했다.

감염혈액을 철저하게 가려내기 위해 검사실 내 델타확인(과거 검사결과와 다른 결과가 나온 경우 원인규명이 되기 전 검사결과를 확정하지 않는 점검체계) 및 이중확인 시스템을 도입해 검사오류를 최소화하고 검사집중화를 통한 안전성 강화를 위해 검사혈액원을 통폐합(7개→3개)하고 검사체계를 반자동화에서 완전자동화로 전환토록 했다.
혈액원 검사시스템 자동화 및 핵산증폭검사(NAT, 잠복기를 단축시켜 감염혈액을 검출 할 수 잇는 장비) 도입엔 총 520억원이 소요된다.

적십자사 및 의료기관 혈액원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혈액원 허가 및 평가제도를 도입하고 적십자사, 의료기관, 혈액원이 모두 포함되는 통합혈액전산망을 확대개발토록 했다.

전국 어느 의료기관이나 필요한 혈액이 1시간 이내 공급될 수 있도록 혈액공급인프라를 확충하고, 혈액 사용전 검사 미비, 부적정 사용으로 인한 수혈사고를 예방ㆍ방지 할 수 있는 수혈관리체계를 마련토록 했다.

아울러 혈액안전성 확보를 위해 적십자사 혈액사업조직을 혁신해 안전관리 능력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전혈보다 성분채혈이 활성화되는 기반 조성을 위해 성분제제 수가를 개선해나가되 중증질환자 부담을 감안해 수가조정은 단계적으로 시행토록 했다.

이같은 혈액개선체계 개선에는 향후 5년간(2005-2009) 혈액 안전 관련 인프라구축 비용 1,470억3천만원, 운영비용 1,736억7천만원 등 총 3207억원한편 소요될 것으로 추계됐다.
<전양근ㆍjyk@kh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