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사맥스 골밀도 증가 우수

Risedronate 주1회 요법에 비해 우수함이 입증

2005-04-04     박현
주1회 요법의 골다공증 약물간의 최초의 대규모 국제 비교연구에서 포사맥스(alendronate sodium) 주1회 요법이 risedronate 주1회 요법에 비해 골밀도(Bone Mineral Density, BMD)를 빠르고 유의하게 더 크게 증가시킨 것으로 밝혀졌다.

골밀도의 우수한 증가는 고관절 및 척추를 포함한 측정된 모든 골격 부위에서 관찰됐다. 그 외에 FOSAMAX(포사맥스)는 risedronate에 비해 3개월 시점부터 골 교체 표지자를 빠르고 우수하게 감소시켰으며 6개월 및 12개월 시점에서도 우수한 효과를 지속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미국에서 수행된 이전의 유사한 대규모 연구결과와 일치하며 그 연구에서 포사맥스는 risedronate에 비해 골밀도를 더 크게 증가시키고 골교체 표지자를 크게 감소시켰음을 입증했다.

포사맥스나 risedronate와 같은 bisphosphonates는 골 교체를 감소시킴으로써 작용하는데 이는 골밀도를 증가시켜 골의 강도를 향상시키고 골절 위험감소를 돕는다.

이 대규모 국제 연구결과는 중요한데 그 이유는 이전의 일대일 비교시험들의 유의하고 유사한 결과를 강화하기 때문이다. 포사맥스와 risedronate는 안전성 프로필 및 내약성(특히 상부 위장관계 이상 반응)은 유사한 반면 연구된 모든 효능척도에 대해서는 포사맥스가 우수했다고 연구의 책임 연구자인 영국 Aberdeen 대학의 류마티스학 교수인 Dr. David M. Reid는 말했다.

이 연구에서 포사맥스를 주1회 복용하는 참가자는 risedronate를 복용하는 참가자에 비해 골밀도가 유의하게 더 크게 증가됐으며 골교체는 유의하게 더 감소했다. 이들은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 위험감소에 부분적으로 관련되기 때문에 검사에서 중요한 효능척도이다.

포사맥스는 골밀도를 빠르고 우수하게 증가시킴 FACTs-International(포사맥스 Actonel Comparison Trial)의 결과에서 포사맥스는 12개월 시점에서 측정된 모든 골격 부위에서(고관절 돌기 및 대퇴경부, 전체 고관절과 요추를 포함) 골밀도를 유의하게 증가시켰다.

구체적인 측정치로는 일차 유효성 평가 변수인 12개월 시점에서의 고관절 돌기의 골밀도 변화를 포사맥스가 risedronate 보다 33% 더 많이 증가시켰으며 전체 고관절에서는 포사맥스가 risedronate보다 35% 더 많이 증가했다. 포사맥스는 또한 6개월 시점부터 고관절 돌기와 전체 고관절의 골밀도를 risedronate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시켰다.

고관절의 골절은 운동능력을 감소시키며 대개 입원을 요한다는 점에서 골다공증의 가장 심각한 결과 중 하나이다. 이런 이유로 골 전문가들은 골다공증이 있는 폐경 후 환자의 고관절 골밀도를 조사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고 영국 Nottingham 시립병원 골 대사 분야의 전문의이자 시험연구자인 Dr. David Hosking은 이와 같이 말했다.

고관절 골밀도는 고관절 골절의 가장 좋은 예측인자이며 또한 다른 골격 부위에서의 골절의 좋은 예측인자로 쓸 수 있다.

포사맥스 골교체는 risedronate에 비해 빠르고 우수하게 감소시킨 반면 내약성은 유사함 여성 골다공증환자들은 골교체의 가속화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는 생성되는 새로운 골이 흡수되거나 파괴된 골량을 대체하기에 불충분한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