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감동을 위한 QI경진대회

고대 구로병원

2005-01-26     박현
고려대 구로병원(원장 오동주)은 지난 25일 오후 3시30분 연구동 1층 대강당에서 오동주 병원장, 김우경 진료부원장, 손영상 적정진료관리위원장을 비롯한 교직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04년 QI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너와 내가 함께 한 QI, 구로병원 1등 병원"의 모토 아래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총 6개팀의 구연발표와 30 여개의 포스터가 전시됐다.

열띤 경연을 펼친 결과 구연발표 최우수상에는 병동간호 1팀의 "의료기기 활용 프로그램 개선", 우수상에는 영양팀의 "당뇨조식회 운영 프로그램 개선", 장려상에는 흉부외과의 "기흉 환자에서 Fast-tract protocol 적용으로 재원일수 단축"이 선정됐고, 포스터 부문 우수상에는 신생아실의 "찾아가는 서비스-공격적 마케팅을 통한 외래 방문율 향상", 장려상에는 약제팀의 "퇴원 환자 투약 서비스 개선활동"이 각각 뽑혔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QI바람 즐거운 바람, 구로병원의 미래가 열린다"는 플랜카드를 통해 QI활동의 필요성을 직원들에게 인식시키고, 심사단도 진료, 진료지원, 간호 등 3개 부분으로 나뉘어 좌장을 선정하는 등 행사의 중요성과 전문성을 살렸다.

오동주 병원장은 축사를 통해 “2005년은 구로병원이 고객감동의 원년, 새로운 도약의 출발점인 만큼 각 부서마다 QI활동을 통한 업무개선과 의료서비스 향상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구로병원 전직원이 QI활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해 구로병원이 국내 아니 세계 1등 병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