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십자, 노보노디스크와 인슐린제제 공동마케팅

혼합형 아날로그 인슐린제제 "노보믹스30"

2004-11-26     최관식
㈜녹십자는 덴마크에 본사를 두고 있는 ㈜노보노디스크社와 혼합형 아날로그 인슐린제제 "노보믹스30" 코프로모션에 합의하고 지난 1일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나섰다고 26일 밝혔다.
노보믹스30은 초속효성 인슐린 아스파트와 프로타민 결합형 인슐린 아스파트를 3대 7의 비율로 혼합한 인슐린제제.
이 제품은 빠르고 지속적인 혈당 조절을 가능케 해주며 기존 혼합형 휴먼 인슐린에 비해 사람의 몸에서 정상적으로 분비되는 인슐린 분비 패턴과 더 유사한 양상을 나타낸다는 것. 따라서 주사 후 바로 인슐린 농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식후 혈당 조절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설명이다.
제1형 및 제2형 당뇨병 환자 29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 시험에서 노보믹스30 투여군은 혼합형 휴먼 인슐린 투여군에 비해 아침식사 후, 점심식사 전, 저녁식사 후, 취침 시 혈당이 모두 낮게 나타났으며 노보믹스30으로 인한 저혈당 발생 위험 증가는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
이는 노보믹스30이 저혈당 위험도 증가 없이 식후 혈당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걸 의미하며 또 투여 후 빠르게 흡수되므로 식사와 동시 또는 식사 후 아무 때나 편리하게 혈당 관리를 할 수 있다고 녹십자측은 소개했다.
이와 함께 플렉스 펜타입으로 출시돼 환자들이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한편 녹십자는 차별화된 인슐린제제 노보믹스30 시판을 통해 그간 노보린, 노보렛 등으로 확고히 다져온 인슐린제제 시장에서 시너지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는 한편 양사 공동마케팅을 통해 국내 인슐린 시장이 기존의 휴먼 인슐린에서 아날로그 인슐린 중심의 시장으로 신속히 전환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