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보건복지부장관상

2021년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우수사례 공모에서 최우수상

2022-01-14     병원신문

경기도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분당서울대병원 소속)가 최근 보건복지부에서 주최한 ‘2021년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우수사례 공모’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우수사례 공모는 우수한 건강 보건 관리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장애인 건강 보건 관리사업 수행기관 간 정보 교류 및 사업의 질적 수준 제고와 추후 장애인 건강 보건 관리사업의 발전 방향 모색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됐다.

우수사례 공모전에 참여한 기관은 ‘2021년 장애인 건강보건관리 사업’을 시행한 전국 권역재활병원,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보건소 등 총 78개소이며, 최우수상에 선정된 경기도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의 사업명은 ‘장애인을 위한 가정 내 자가운동 교육시행 및 지역사회 확산’이다.

‘장애인을 위한 가정 내 자가운동 교육시행 및 지역사회 확산’사업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재활이 필요하지만, 가정 내 고립된 장애인들을 위한 자가 운동 교육 프로그램이다.

향후 도내 보건소 지역사회 중심 재활팀 및 장애인 복지관 등 장애 관련 유관기관에서도 비대면 방식을 활용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운동교육이 필요한 장애인을 위해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을 배포하는 등 지역사회 확산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