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의료 해외진출 프로젝트 지원기관 모집

진흥원, 2022년 1월 5일(수)까지 KOHES 홈페이지 통해 접수

2021-12-02     최관식 기자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은 12월 1일부터 2022년 1월 5일(수) 오후 6시까지 ‘2022년도 의료 해외진출 프로젝트 지원사업’ 수행기관을 모집한다.

의료 해외진출 프로젝트 지원사업은 복지부가 주관하고 진흥원이 시행하는 의료시스템 수출 지원사업 중 하나로 의료 해외진출 과정의 진출 단계별로 △컨설팅 △인허가 및 협상 △법인설립 등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의료 해외진출에 해당하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거나, 추진하고자 하는 국내‧외 의료기관(현재 대한민국 국적 취득자 설립기관) 및 연관산업체의 컨소시엄이다.

의료 해외진출 프로젝트 지원사업의 지원규모는 △발굴 단계 △본격화 단계 △정착 및 안정화 단계 △중대형 프로젝트로 나눠 사업단계에 따라 지원규모의 차등을 뒀다. 다만 평가위원회의 의견에 따라 지원트랙 및 지원규모는 조정될 수 있다. 다년도(2년) 트랙 지원 시 최종평가 우수(90점 이상) 프로젝트의 경우 국고보조금을 최대 2년간 지원받을 수 있다.

접수된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서류평가 및 대면평가를 통해 결과통보 후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올해는 12월 10일 서울 노보텔 앰배서더호텔 온·오프라인 생중계 설명회를 통해 2022년도 의료 해외진출 프로젝트 지원사업의 신청자격 및 지원 범위 등 사업 참여에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소개가 있을 예정이다.

또 사업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전년 대비 개선한 사항 등에 대한 안내를 통해 신청기관의 이해를 도울 예정이다. 설명회는 의료 해외진출 종합포털인 KOHES 홈페이지(www.khidi.or.kr/kohes)에서 온라인으로 시청할 수 있다.

복지부와 진흥원은 한국 의료 해외진출 지원을 토대로 후발 진출 의료기관 및 연관산업체가 활용 가능한 진출정보 공유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의료서비스 패키지(제약, 의료기기, 의료IT 등) 진출을 지원해 성공사례 창출 및 성공적 안착에 기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