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대복음병원 정초부터 해외의료봉사

사랑의 인술로 평생을 헌신한 초대병원장 장기려 박사의 정신 계승

2017-01-25     최관식 기자
▲ 필리핀 뚜게가라오에서 무료진료 중인 안과 이상준 교수.
고신대학교복음병원(병원장 임학)이 정유년 정초부터 해외의료봉사활동으로 나눔의료에 앞장서고 있다.

고신대복음병원 의료봉사팀은 1월4일부터 13일까지 베트남 호치민 롱안 세계로병원과 힙호아 면사무소 등지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돌아왔다.

이 행사에는 고신대복음병원 이호섭(혈액종양내과), 김택상 교수(비뇨기과) 등을 비롯해 최인환 관리과장과 고신대 간호학과 학생들이 참여했다.

1월25일(수)에는 필리핀 뚜게가라오로 의료봉사팀이 출발했다. 해마다 필리핀에서 의료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는 고신대복음병원은 이번에도 안과팀(단장 이상준 교수)이 주축이 돼 진료 활동을 하고 돌아올 예정이다. 매년 자비로 필리핀 의료봉사활동을 떠나는 안과 이상준 교수는 “뚜게가라오에는 제대로 된 안과진료를 받지 못하고 가벼운 질환을 방치해 중병으로 키우는 사람들이 많다”며 “우리의 나눔이 주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 큰 보람을 얻는다”고 말했다.

고신대복음병원 안과는 매년 필리핀 뚜게가라오 의료봉사에서 현지 수술이 어려운 환자를 선정해 한국으로 초청, 무료 수술을 진행하는 나눔의료를 시행하고 있다.

설연휴 첫날인 27일(금)에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의료봉사팀이 출국한다. 이들은 2월4일(토)까지 8박9일간 활동하고 귀국할 예정이다.

봉사팀에는 오경승 교수(영상의학과), 옥소영 교수(내분비내과)를 비롯해 김재도 원장(前 고신대복음병원 정형외과 교수), 안화진 간호과장 등이 참가한다.

임학 병원장은 “올해는 고신대복음병원이 기독병원으로서 가진 재능을 사회에 환원하기 위해 더 노력하는 병원이 될 것”이라면서 “교직원들에게 해외의료봉사활동을 적극 장려해 의료를 필요로 하는 곳으로 의료봉사 팀을 더 많이 파송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고신대복음병원 교직원 모두 해외의료봉사활동에 적극적인 이유는 사랑의 인술로 평생을 바쳐 헌신한 초대병원장 장기려 박사의 정신을 계승하고 기독병원의 정체성을 견고히 하는 데 있다.

고신대복음병원 관계자는 “진료를 보는 의료진들을 열흘씩 해외로 보내는 것은 병원 수익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마련이다”며 “하지만 의료를 통해 나눔을 실천, 소외된 이웃들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서는 병원이 되겠다는 사명감으로 나눔의료를 매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 1월4일부터 13일까지 베트남 호치민 롱안 세계로병원에서 무료진료 봉사활동 중인 고신대학교복음병원 의료봉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