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선 의원-인공수정 목적 난자 밀매

2005-10-06     윤종원
인공수정 목적으로 난자가 밀매되고 있으며 가격이 수천만원에 달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과기정위 한나라당 김영선 의원은 5일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현재 인공수정 목적으로 난자가 밀매되고 있고 가격이 수천만원에 달한다"며 "앞으로 줄기세포 연구성과 등으로 불치병이나 난치병 치료를 위해 난자를 구한다면 거대한 난자 밀매시장이 형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또 "관련 업계나 연구자에 따르면 일본인의 인공수정을 위해 난자를 제공하는 여성은 우리 국민이나 조선족이라는 이야기가 있다"며 "앞으로 난자 수요가 급증하는 데 따른 사회적 문제 발생에 대비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난자를 채취당한 여성은 과다한 호르몬 투여로 인해 간장과 신장의 손상이나 난소암 등의 후유증이 생길 수 있다"며 "난자추출 과정은 복부에 구멍을 내 관을 삽입해야 하는 등 위험한 과정 때문에 엄격한 규제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특히 "올해 세포응용연구사업단 윤리위원회로부터 줄기세포 연구와 관련한 심사에서 "조건부 승인"과 "보완후 승인"이 각각 22, 32개나 된다"며 "그러나 보완을 한 연구는 23개로 전체의 42.6%에 불과하고 "보완후 승인" 처분에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은 20개 모두 연구비가 집행, 윤리규정이 유명무실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앞으로 더욱 활발해질 복제연구에 대해 과기부나 생명연을 중심으로 법적.윤리적으로 제기될 수 있는 모든 문제에 대해 심도있게 검토하고 대응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