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 강화 차원에서 이전 불가피"
상태바
"공공의료 강화 차원에서 이전 불가피"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4.03.1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준욱 공공보건정책관 "국립중앙의료원 이전 후 지역주민 의료접근성 보완하겠다"
▲ 권준욱 공공보건정책관
“국립중앙의료원은 국가 공공의료 강화 차원에서 이전 및 현대화사업이 추진 중이며, 이전 후에도 지역주민의 의료접근성에 불편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권준욱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3월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보건복지부 전문기자협의회와 간담회를 갖고 최근 국립중앙의료원 이전과 관련, 서울 도심 주민들의 이전 반대 논란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권 정책관은 “국립 의료기관이란 국가의 공공의료를 선도하는 곳으로 민간의료기관과 같은 기능을 하는 곳이 아니라 민간이 하지 못하는 공백을 메우는 한편 질병의 표준진료지침을 수립하는 등 공공 기능을 수행하는 곳”이라며 “국립중앙의료원 이전은 지역의 문제를 떠나 국민 모두를 위한 공공의료 강화 차원에서 신속한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립중앙의료원 이전을 계기로 특수·정책진료기능을 강화하고 공공의료를 지원하는 한편 연구와 교육 기능 활성화 등을 통해 국가 차원의 선도적 공공의료기관으로서 발전시켜나가야 하며, 국립중앙의료원과 국립대병원, 지방의료원으로 이어지는 공공의료기관 전달체계 재정립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특히 국립중앙의료원을 통한 공공의료체계 강화 및 지역거점 공공병원 지원 등의 국가 차원 공공의료기능 수행이 시급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권 공공보건정책관은 “국립중앙의료원 이전 시 서초구 원지동에 서울권역 중증외상센터를 설치하고 국가중증외상센터 임무를 부여할 예정이지만 이전 지연으로 서울 시민 전체를 위한 중증외상 진료도 지연되는 상황”이라며 “서울시 중증외상환자는 약 2만명으로 국내 전체 발생환자 10만명의 약 20%를 차지하지만 권역외상센터 설치 전까지 중증외상 진료공백 발생이 불가피함에 따라 서울 시민 전체를 위한 중증외상 진료도 지연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고속도로에서도 가깝고, 헬리콥터 운용 및 감염병 환자의 대량 유입 시에도 접근성이 용이하며, 국군수도병원 역시 가까워 유사시 중증 외상 군인에 대한 치료도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군의관 수련에도 도움이 되는 입지를 갖고 있는 만큼 현재로서는 최적지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또 현재 국립중앙의료원 일대 의료자원 및 인접지역 공공의료시설을 감안하면 이전 후 의료공백이 발생한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이전 후 중구 일대 지역주민의 의료 접근성에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을지로 해당 부지에 외래 중심 공공의료기능 설치하는 방안을 두고 서울시와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소개했다.

다만 지역주민을 위한 의료기능 운영에 대한 책임은 타 시·도와의 형평성을 감안해 지자체의 부담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권 정책관은 “국립중앙의료원은 1958년 설립 당시 의료공급이 부족할 때 부여된 기능에서 탈피해 일부 지역 주민을 위한 병원이 아니라 국가 중앙 공공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정립해야 하지만 리모델링을 통한 현대화에는 한계가 있다”며 “낙후된 시설로 현 부지에 남는 것은 국립중앙의료원의 의료 경쟁력과 발전가능성을 저하시켜 지역주민을 위해서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못 박았다. 따라서 민간과 진료의 질을 두고 경쟁하지 않으면서 고유의 기능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신속한 이전이 불가피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