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사! 당신의 심장이 생명을 노린다
상태바
급사! 당신의 심장이 생명을 노린다
  • 박현 기자
  • 승인 2014.03.10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꾸준한 관리와 신속한 응급조치가 필수, 온종합병원 대강당 특강 열려

급사는 말 그대로 특별한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사망에 이르는 것을 말한다. 증상이 나타나고 1시간 내에 의식이 소실되면서 사망하게 되는 갑작스런 죽음은 2000년대 초반까지는 대부분 40~50대 건강한 중장년층에서 자주 발생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20~30대 청년층 사이에서도 급사가 많아지는 추세이다. 급사는 대부분은 머리나 심장을 둘러싼 혈관에 문제가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심장근육에 피를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에 콜레스테롤이나 여러 염증물질들이 쌓여 혈관의 폭이 좁아져 심장에 충분한 혈액을 보내지 못해 발생하는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은 급사의 주요원인이다.

지난해 통계청이 발표한 한국인의 사망원인 2위에 오른 심장질환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매달 부산시민을 대상으로 무료건강교실을 개최하고 있는 온종합병원은 오는 3월13일 목요일 오후 3시30분부터 부산지하철 2호선 부암역과 연결된 온종합병원 지하1층 대강당에서 '갑작스런 죽음, 급사! 당신의 심장이 생명을 노린다'라는 주제로 심혈관센터 정상렬 과장의 특강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시민무료건강교실에는 심근경색, 협심증으로 대표되는 심혈관 질환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올바른 예방과 치료에 대해 1시간가량 강연이 펼쳐진다.

또 강연이 끝난 후 질의응답을 통해 시민들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시간과 추첨을 통해 경품을 나눠주는 행사도 이어질 예정이다.

대표적인 관상동맥질환으로 알려진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좁아져 있지만 완전히 막히지 않은 상태로 평소에는 증상이 없지만 무리를 하거나 힘든 일을 할 때 가슴통증 혹은 호흡곤란이 나타난다.

하지만 휴식을 취하면 곧 증상이 사라지는 것이 협심증의 특징이다. 또 심근경색증은 좁아진 혈관이 갑자기 완전히 막히게 되면서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며 이때 심장근육은 급속도로 죽어가게 된다.

심근경색증은 현대의학이 발달한 지금도 사망률이 30%나 되는 무서운 병이다. 그 중 절반은 병원 도착 전에 이미 사망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결국 심근경색증과 같은 심장질환은 시간이 생명과 직결된다.

관상동맥질환이 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생활습관의 서구화이다.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과 함께 심각한 운동부족까지 겹쳐 심혈관 질환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아울러 흡연도 관상동맥질환의 큰 요인 중 하나이다. 또한 나이, 가족력,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스트레스, 과음 등도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관상동맥질환은 환자마다 다른 형태로 나타나며 관상동맥의 원인이나 상태가 제각각이다. 환자마다 원인이 다르고 상태가 틀리기 때문에 사전에 '관상동맥조영술'이나 '심장혈관초음파' 등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관상동맥질환은 일단 발생되면 평생 약물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관상동맥질환으로 인한 약물치료 중에 증상이 조절되지 않거나 혈관이 막혀 환자의 생명이 위급한 상황에 이를 때에는 '관상동맥중재술'이라는 시술로 관상동맥을 인위적으로 열어주게 된다. 관상동맥중재술의 종류에는 풍선확장술과 스텐트삽입술이 대표적이다.

온종합병원 심장내과 정상렬 과장은 “관상동맥이 막혀 심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 반드시 5분 내에 혈액과 산소가 다시 공급될 수 있도록 해야만 한다. 만약 5분이 경과할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무엇보다 빠른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평소에 자신의 심장건강을 잘 관리하고 주의를 기울여 약간의 변화가 있으면 빨리 가까운 병원을 찾아 응급조치를 받아야 한다. 신속하고 빠른 대응만 있다면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다. 관상동맥질환의 예방은 건강할 때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한다.

아울러 “평소 심장이 좋지 않다면 식습관과 체중을 적절히 조절하고 담배와 술을 멀리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