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통소염제 병용 투여 중점 평가
상태바
진통소염제 병용 투여 중점 평가
  • 윤종원
  • 승인 2005.07.18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사평가원 약제적정 사용 유도 방침
심평원은 18일 성인 골관절염 질환을 대상으로 진통소염제(NSAIDs, Non- Steroidal Anti- Inflammatory Drug) 병용 투여와 전신적 스테로이드(부신피질호르몬제)사용을 중점 평가해 약제 적정 사용을 유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골관절염 질환의 진통소염제(NSAIDs) 사용에 대한 진료지침 개발 등 적정 사용을 위한 노력과 다양한 중재를 실시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전반적인 사용 실태가 파악되지 않은 상태에서 오남용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동일한 기전을 가진 진통소염제(NSAIDs)의 병용 투여는 진통효과의 증대를 기대할 수 없고 부작용 발생을 증가시킬 위험이 있으며, 또한, 골관절염 환자의 스테로이드 전신적 사용은 치료효과를 기대하기 곤란하여 처방하지 않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

한편, 전년도까지 평가해 온 항생제, 주사제, 부신피질호르몬제 등은 올해에도 지속적으로 실시 할 예정.

아울러, 요양기관 평가결과 통보시 관련 학회의 전문가 의견 등을 수렴한 천식의 스테로이드 처방, 골관절염 진통소염제((NSAIDs) 처방권고안 등을 함께 제공하여 일선 진료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