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병원물류와 구매'
상태바
<신간>'병원물류와 구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3.10.07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물자 운영관리 기본개념과 실무방법론, 실제 사례까지 제시한 지침서
▲ '병원물류와 구매' 표지.
전세계적으로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된 보건·의료 분야가 미래유망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의료산업화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며 의료 환경은 급속히 변화하고 의료기관은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

이런 혼란의 와중에 의료경영의 핵심 사안인 병원물자의 운영관리에 대한 기본개념과 실무방법론에서부터 구체적인 실제 사례까지 살펴볼 수 있는 지침서가 발간됐다.

지영호 성결대학교 유통물류학부 외래교수와 임환열 박사(서울시립동부병원)가 ‘병원물류와 구매(새로운 패러다임의 병원운영관리)’를 공동 집필했다.

저자들에 따르면 의료기관을 공익기관으로 보는 사회적 통념 속에서 의료기관 경영의 중요성이 제대로 평가 받지 못하고 있지만 의료환경의 급속한 변화로 효율적인 경영이 의료기관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필수 요소가 됐다는 것.

물류의 경우도 병원의 각종 비용 중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그동안 이 부분을 주목한 이론 서적은 드물었다.

실제 병원현장에서 물류와 구매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교재가 필요하다는 절실함이 책의 출간 배경이다.

이 책에는 특히 구매계약 업무의 기준이 되는 국가계약법과 지방계약법도 중점 반영됐다. 공공병원에서 국가계약법과 지방계약법은 모든 계약 업무를 수행하는 데 법적근거가 되고 있지만 민간병원도 국가계약법을 적용해 활용하면 보다 더 효율적인 병원 계약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게 저자들의 시각이다.

의료기관 뿐 아니라 병원물류에 관심이 많은 의약품도매상들에게도 유용한 지침서가 될 책이다.

저자들은 “의료기관에서 경영자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현실을 반영해 실제 경영자 역할을 수행하는 분들과 물류 구매 담당자 뿐 아니라 학부나 대학원에서 의료경영학, 보건행정학, 병원경영학을 전공하는 학생과 의약품도매상에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생각으로 책을 집필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 책은 1부 물적 공급의 개념과 이해, 2부 구매운영과 계약 내용으로 구성됐다.

도서출판 두남, 양장하드케이스 609쪽, 3만4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