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소화기 치료내시경 아틀라스
상태바
[신간]소화기 치료내시경 아틀라스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3.09.27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주영 순천향대 서울병원 소화기병센터 교수팀 출간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소화기병센터 조주영 교수팀(조주영, 조준형, 김미영)이 세번째 ‘소화기 치료내시경 아틀라스’를 출간했다.

이번 책은 ‘조기위암, 식도암의 내시경 치료’, ‘NOTES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소화기 치료내시경 초심자부터 전문가까지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

특히 ‘조기위암, 식도암의 내시경 치료’는 2013년에 미국 소화기내시경 학회가 공식 선정한 교육 비디오로 현재 전 세계 소화기내시경 의사들의 영상 교과서로 활용되고 있다.

‘NOTES의 현재와 미래’에서는 조기 위암 및 상피하 종양의 최소 침습 절제술에 관한 조주영 교수의 노하우를 집대성 했다. 

조주영 교수는 2006년부터 2012년까지 7년 연속으로 미국 소화기병 학술 대회에서 시청각 교육상을 수상했고, 2012년에는 세계 각국에서 제출된 총 130편의 교육 비디오 중에서 1위와 2위를 모두 차지해 관계자들을 놀라게 했다.

그 간의 수상 비디오 내용을 모아 두 차례 출간하여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으며, 이번이 세번째 편이다.

‘조기위암, 식도암의 내시경 치료’에서는 내시경 절제술 전 종양의 평가, 내시경 점막하 박리술(ESD)의 준비 및 기본 사항, 병변 위치에 따른 적절한 술기와 요령, 절제 표본의 관리와 병리 분석, 시술 합병증에 대한 대처법 등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

‘NOTES의 현재와 미래’에서는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NOTES(무흉터내시경수술) 연구회 위원장인 조주영 교수가 직접 NOTES의 개념, 동물 연구부터 임상 현장에서의 적용, 순천향대 서울병원 소화기병센터의 실제 경험을 자세하게 저술했다.

조주영 교수는 “이번 책을 통해 소화기 치료 내시경 의사의 길에 들어선 후배들은 물론 경험이 많은 의사들이 전통적인 내시경 절제술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공부하고, 나아가 세계적인 화두로 떠오르는 NOTES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