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 `암 바이러스" 치료 성공
상태바
자궁경부 `암 바이러스" 치료 성공
  • 윤종원
  • 승인 2005.07.07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대 한세준 교수 뮌헨 국제 학회서 발표
빛의 시술로 알려진 `광역동 치료(PDT: Photodynamic therapy)"로 자궁경부암 발생의 주 원인인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Human Papilloma Virus)"를 박멸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조선대병원은 6일 "산부인과 한세준 교수가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된 여성환자 9명을 대상으로 광역동 치료를 한 뒤 2년6개월에서 3년6개월 동안 3개월 단위로 추적 관찰한 결과, 9명 모두 바이러스가 박멸됐다"고 밝혔다.

광역동 치료를 통해 인유두종 바이러스를 박멸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은 국내에서는 처음이다.

1970년대 말부터 자궁경부암과 그 전단계인 자궁경부 이형증, 상피내암에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악성화 진행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이미 알려져 있었지만 이에 대한 표준적 치료 방법이 없었기에 이번 한 교수의 치료 성과는 높게 평가받고있다.

광역동 치료는 체내의 산소와 빛에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광과민 물질이 특정 파장의 빛에 의해 화학적인 반응을 일으켜 단일한 산소와 이에 의해 유발되는 `자유라디칼(free radical.반응성 산소)"이 각종 병변 부위나 암 세포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하면서 치료하는 최소 침습적 방법이다.

한 교수는 "20-30대 젊은 여성들의 자궁경부암 발생위험이 아주 심각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며 "항바이러스제가 없는 상황에서 광역동 치료법이 새로운 임상 치료와 진단 방법으로 그 유용성이 대단히 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 교수는 지난달 말 독일 뮌헨에서 열린 제10차 국제 광역학 학회(IPA: International Photodynamic Association)학술대회에서 이같은 치료 성과를 담은 논문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