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0-11-23 21:18 (월)
통합의료진흥원 하버드와 협약 체결
상태바
통합의료진흥원 하버드와 협약 체결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3.09.03 2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방암 치료 위한 양약과 한약 병용투약 공동 실험 등 실시키로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과 대구한의대병원 공동 출범기관인 (재)통합의료진흥원은 8월29일 미국 하버드대 데이나파버암병원의 Zakim 통합의료센터와 통합의료 연구, 진료, 교육 전반에 대한 공동협약을 체결했다고 9월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올해까지 유방암 치료 후유증에 대한 침 임상시험과 유방암의 주 증상치료를 목표로 양약과 한약 병용투약의 안전성과 유효성 확보를 위한 세포/동물실험을 공동 실시키로 했으며, 이후 침 임상시험과 동물실험을 확대하고 병용투약 임상시험도 실시할 예정이라고 통합의료진흥원 측은 밝혔다.

통합의료진흥원은 또 한국, 미국, 중국과의 공동 비교연구를 통한 첨단 암 진단과 치료기술 개발도 더욱 효율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통합의료진흥원은 하버드대 MRCT(다국가/다기관 임상연구총괄기관)와 함께 10월1일부터 2일까지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GLOBAL Clinical Research SUMMIT 2013’을 개최하고 다기관/다국가 간의 임상시험 모델연구, IRB 연구, 통합의료 임상시험에 대한 발표 및 전략 리더십 구축 등 다양한 통합의료 국제화 방향을 제시할 방침이다.

한편 통합의료진흥원은 2010년부터 2011년까지 중국 TOP 5개 병원(광동TCM, 장슈TCM, 장슈병원, 상하이 푸단암병원, 슈광TCM)과 MOU를 체결해 5개 질환(폐암, 간암, 유방암, 말기암, 당뇨합병증)에 대한 침 임상시험을 공동으로 실시하고 있다.

또 2008년에는 미국 조지타운대 암센터와 MOU를 체결해 2012년부터 5개 과제(통합의료 IRB SOP 개발, 근거중심의 통합의료 석사과정 프로그램 개발, 양·한약 병용투여 동물실험, 통합의료 학회 구성, 글로벌 통합의료 데이터웨어하우스 구축)를 연구개발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