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학생 142명 신종 전염병 집단감염
상태바
구리시 학생 142명 신종 전염병 집단감염
  • 윤종원
  • 승인 2005.07.05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카노박테리아균> 국내 최초 집단 발병
경기도 구리시 일대 초.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신종 전염병이 집단 발병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4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경기도 구리시 A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지난 5월 20일부터 최근까지 모두 142명의 초.중.고 학생들이 신종 전염병인 용혈성 아카노박테리아균(Arcanobacterium haemolyticum)에 감염됐다.

본부 관계자는 "지난달 4일 구리시 모 병원에서 원인불명의 질병환자 10명이 입원한 사실을 보고받고 정밀 역학 조사를 하던 중 5월 20일부터 구리시 초.중.고등학교에서 142명이 이 전염병에 감염된 사실을 알았다"며 "추가 조사에 착수해 지난 1일 8명의 환자로부터 채취한 침.가래.콧물에서 용혈성 아카노박테리아균이 분리된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아카노박테리아균은 호흡기로 감염되며 감염된 환자 중 사망한 경우는 없지만 독성이 강하고 발열, 피부발진, 인후통 등 증상을 동반해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아카노박테리아균은 1946년 남태평양 미국인 병사에게서 최초로 발견된 이래 1980년 이후 유럽 등지에서 산발적으로 발생해 왔으나 국내에서 집단 발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본부 관계자는 "아카노박테리아균이 빠른 시간에 호흡기를 통해 확산된 것은 세계적으로도 드문 일"이라며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감염을 막기 위해 손씻기와 구강청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