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음주, 이래서 위험하다!
상태바
장마철 음주, 이래서 위험하다!
  • 박현 기자
  • 승인 2013.06.26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울함에 술 마시면 습관병 돼--혼자 마시는 술은 알코올 의존증 키워

예년보다 일찍 장마가 찾아왔다. 장마철에 접어들면 높은 습도로 감정기복이 심해지고 불안한 심리로 사람들은 더욱 괴롭다.

이런 상태에서 많은 사람들이 일상적인 스트레스와 날씨로 인한 불쾌한 기분을 잊기 위해 자연스럽게 술을 찾게 된다. 적당한 음주는 피로를 풀거나 긴장을 해소하지만 장마철 분위기 탓의 잦은 음주는 습관적 음주로 이어질 우려가 높다.

우울하다고 한잔, 독약 된다

여름 중에서도 특히 장마철에는 습도가 높아져 사람들은 짜증과 불쾌함으로 고통을 호소한다. 장마가 찾아오면 일조량이 줄어들면서 햇볕을 쬐지 못해 우리 몸에 분비되는 멜라토닌이라는 수면 호르몬 분비가 증가해 우울감을 느끼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짜증스런 현실에서 벗어나기 위해 의례 술잔을 기울이게 된다. 더구나 스트레스 조절 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가 감소하면 술이 더 당기고 취할 가능성이 커진다.

무심코 스트레스, 불쾌함을 해소하기 위한 수단으로 '술'을 선택했다간 병을 키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알코올은 뇌세포 파괴를 촉진해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

우울한 기분을 잊으려고 술을 마시지만 알코올의 효과가 사라지면 술을 마시지 전의 우울감이 훨씬 더 심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알코올 의존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 생체리듬이 깨지기 쉬운 장마철에 울적한 기분을 달래기 위한 술 한 잔보다 적당한 활동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게 좋다.

나홀로 마시는 술은 금물

1인 가구, 독신이 새로운 트렌드로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물론 혼자 산다는 것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시선에서 본다면 자유롭고 화려해 보일 수도 있지만 싱글들이 느낄 수 있는 현실적인 외로움은 너무도 많다.

문제는 연일 내리는 장맛비로 기분이 우울해지고 의욕이 떨어지면서 외출을 꺼리게 돼 집에서 혼자 술을 마시게 된다는 것이다.

혼자서 술을 마시게 되면 기분이 풀리기도 어렵고 대화상대가 없어 술을 빨리 마시게 된다. 술을 급하게 마시면 음주량은 더 많아져 빨리 취하는 악순환이 발생하기 쉽다.

특히 장마철에는 뇌의 전반적 기능이 떨어져 조금만 마셔도 평소보다 더 취할 수 있다. 이렇게 잠깐의 허전함을 달래기 위해 한 잔 두 잔 술을 마시다 보면 내성이 생겨 우울증뿐만 아니라 알코올중독까지도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가능한 혼자 있는 시간을 줄이고 가족이나 친구를 만나 대화를 하면서 정신적인 고립을 벗어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더불어 평소에 해보지 않았던 운동을 배우거나 새로운 취미를 가지는 노력이 필요하다.

여성의 음주가 남성보다 더 위험한 이유

여성은 신체 구조상 남성보다 체내 수분이 적고 알코올 흡수가 잘되는 지방이 많아 같은 양을 마셔도 상대적으로 혈중 알코올 농도가 높게 나타난다.

더구나 알코올 처리하는 분해 효소도 남성의 2분의 1에 불과해 쉽게 취하고 해독은 더디다. 실제 같은 몸무게의 남성과 여성이 같은 양의 술을 마실 경우 남성보다 여성이 취하는 속도가 빠르다.

결국 지속적으로 과음을 하는 여성은 알코올 의존증에 남성보다 빨리 노출될 수 있다. 여성이 남성보다 술에 빨리 취하고 빠르게 알코올 의존에 빠질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여성은 정신적으로 남성보다 감수성이 예민해 날씨에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잦은 비가 내리는 장마철 분위기에 취해 술을 마시다 보면 결국 알코올의 양을 점차적으로 늘어난다는 위험이 있다.

여성의 경우 우울한 기분을 음주로 해결하려고 한다면 알코올 특성상 감정의 상승작용을 일으켜 극단적인 상황으로 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의학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세로토닌 수치가 낮아 우울증에 잘 걸리는 것으로 보고 있다. 출산, 폐경에 따른 갱년기 등 다양한 증상을 겪으며 우울증 증세를 술로 해결하는 이른바 '키친 드렁커'(부엌에서 혼자 술 마시는 여성 음주자)가 느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보건복지부 지정 알코올 전문 다사랑중앙병원 김석산 원장은 “술로써 우울한 기분을 전환시키려고 하다가 도리어 심각한 우울증에 빠질 수 있으니 술에 의지하려는 어리석은 생각은 버려야 한다”며 “화창한 날 야외로 나가 산책을 하며 햇볕을 쬐는 것이 우울증 예방 및 해소에 효과적이다”고 말했다.

장마철 우울증 예방을 위한 건강관리 요령

△실내를 밝게 할 것

일조량이 줄어드는 장마철에는 세로토닌이 부족해져 기분이 처지고 몸도 나른해져서 우울감과 불안을 느끼게 된다. 야외에 나가 하루 최소 30분 이상 햇볕을 쬐는 게 좋지만 햇빛을 보기 어렵다면 실내를 밝게 하는 것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

△우유를 마실 것

필수아미노산의 하나인 트립토판은 우울증상을 개선하고 기운이 나게 하는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킨다. 특히, 트립토판이 많이 함유된 우유는 세로토닌의 생성을 증가시켜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할 것

숙면을 위해 일정한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는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취침 전에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면 피로가 풀려 잠을 청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여유가 있으면 오전에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무력감을 날리는 데 좋다.<도움말=보건복지부 지정 알코올 전문 다사랑중앙병원 김석산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