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별 분쟁 상담·분쟁 판례 소개
상태바
진료과별 분쟁 상담·분쟁 판례 소개
  • 전양근 기자
  • 승인 2013.05.22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재원, 의료분쟁 상담 사례집 발간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원장 추호경)은 주요 진료과별 대표적인 의료분쟁 사례를 담은 상담 사례집을 발간했다.

의료분쟁 상담 사례집은 중재원 출범 첫 해 접수된 2만6천831건의 상담 중 주요 진료과별 대표적인 의료분쟁 사례와 의료현장에서 빈번히 발생할 수 있는 기타 상담사례 등 150건으로 구성됐다. 

특히 사례 내용과 유사하거나 참고가 될 만한 국내의 판례를 담아 비슷한 의료사고를 경험한 환자 및 의료인에게 도움을 주고, 앞으로 상담이나 조정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각종 상담통계 현황과 의료분쟁조정제도 소개 및 이용 절차를 함께 수록해 국민이 의료분쟁 조정제도를 쉽게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추호경 원장은 “이번 사례집이 의료분쟁 문제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에게 유익하게 활용될 수 있기를 바라며, 의료분쟁의 합리적 해결을 위해 성실한 상담과 최선의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의료분쟁 상담사례집은 각 시도 보건위생과 및 보건소에 배포될 예정이며, 의료중재원(www.k-medi.or.kr)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받아 이용할 수 있다.

중재원은 이번 상담 사례집 발간에 이어 감정·조정사례집 발간을 준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의료사고의 원인 및 문제점을 분석 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의료사고의 근본적 예방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