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비뚫어지는 그 기분! 다리꼬지마!
상태바
관절 비뚫어지는 그 기분! 다리꼬지마!
  • 박현 기자
  • 승인 2013.04.12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의식적 나쁜자세 체형변화 일으켜···직장인 바른자세 3주면 완성
'다리꼬지마~ 다 다리꼬지마~' 최근 한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유행한 노래의 가사다. 가사가 익살스러워 대중들의 인기를 끌며 음원챠트 상위권을 기록한 노래다.

그런데 다리꼬지말라는 노래제목과 달리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들은 다리를 꼬고 앉는 좋지 않은 습관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이러한 습관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지내다 보면 만성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지 편하다는 이유만으로 혹은 고치고 싶어도 마음처럼 쉽게 고치기 어려워 앉을 때 자연스럽게 다리를 꼬게 되는 것이다.

온누리종합병원 관절센터 송승택 소장과 함께 다리 꼬는 습관이 유발하는 건강상의 문제점과 건강을 지키는 바른 자세에 대해서 알아본다.

♢체형변화의 시작, 다리 꼬는 습관

최근 한 포털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직장인을 괴롭히는 고질병' 중 1위가 허리통증으로 가장 많았고 뒤를 이어 관절 통증이 직장인의 지긋지긋한 고질병이라는 통계 결과가 있었다.

이 말인 즉 대부분의 직장인이 갖고 있는 공통된 몇몇 습관이 이 같은 비슷한 관절 통증을 유발하고 있다는 얘기다.

지금도 혹 턱을 괴고 다리를 꼬고 있지는 않은가? 직장인의 습관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다리 꼬고 앉는 습관일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자세를 반복적으로 하게 되면 다리를 휘게 하는 것은 물론 이렇게 휜 다리는 종아리뼈의 윗부분을 안쪽으로 휘게 만들면서 연골을 빨리 닳게 해 퇴행성관절염의 발병 시기를 앞당기게 된다.

또한 지속적으로 다리를 꼬아 잘못된 자세에 노출되면 상체의 불편감을 호소하게 되면서 어깨 높이가 달라지고 다리길이가 차이가 나는 등 심한 체형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체형변화는 척추도 조금씩 휘게 만들어 결국 척추 뼈 사이를 받치는 디스크가 한쪽으로만 압력을 받으면서 튀어나오는 '허리디스크'를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작용될 수 있다. 결국 편한 자세가 내 몸을 조금씩 망치고 있는 것이다.

♢다리 꼬면 '하체비만·짝궁둥이'

여성뿐만 아니라 이제는 남성들까지 미용에 올인하는 시대다. 아름다운 몸매를 위해서라도 이곳, 저곳에 돈을 투자하기 전에 작은 습관부터 고쳐보는 것이 어떨까?

온누리종합병원 관절센터 송승택 소장은 “다리를 꼬면 혈액순환을 방해 해 하체비만을 만들고 한쪽 골반에만 체중의 부담을 주기 때문에 골반을 뒤틀어지게 하는 골반변형을 만든다”며 “이렇게 골반변형이 오면 엉덩이 뼈가 뒤쪽으로 틀어져 한쪽 엉덩이가 튀어나와 보이는 일명 '짝궁둥이'를 만든다”고 지적했다.

자칫 '청바지가 잘 어울리지 못하는 여자'가 될 수 있다. 또한 다리길이의 변화로 인한 '짝짝이 다리'는 콤플렉스를 부각시켜 키 작은 남성들을 더 작아보이게 할 지도 모른다. 아름다운 몸매를 갖는 것은 습관의 변화를 위한 작은 노력만으로도 돈 들이지 않고 얻을 수 있다.

♢3주만 신경쓰면 'OK'

송승택 소장은 “편하다고 생각했던 작은 습관들이 건강을 망치는 주범이 될 수 있다”며 “무의식적으로 다리를 꼬지 말고 의식적으로 3주 정도만 노력하다보면 오히려 바른 자세가 습관이 되어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조언했다.

다리 꼬는 습관을 한 번에 고치기 어렵다면 책상 밑에 낮은 받침대를 두어 발을 교대로 올려가며 천천히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다. 또한 1시간에 한 번씩은 책상에서 일어나 허리스트레칭을 해주고, 점심 식사 후 가벼운 산책을 통해 긴장된 근육을 풀고, 피로를 회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송승택 소장은 “직장인 고질병이라 생각하고 통증을 방치하다 악화되면 수술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지속적으로 허리, 무릎 등 관절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즉각 병원에 내원해 상담을 받고 조기에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고 덧붙였다.<도움말=온누리종합병원 관절센터 송승택 소장 / www.onnurihos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