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택병원=로봇인공관절수술 8천례 돌파
상태바
이춘택병원=로봇인공관절수술 8천례 돌파
  • 병원신문
  • 승인 2013.03.19 08:4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지정 관절전문병원, 세계최초
보건복지부 지정 관절전문병원인 이춘택병원(병원장 이춘택)이 로봇수술의 역사를 새롭게 쓰고 있다.

이춘택병원은 2002년 10월 국내최초이자 세계에서 세 번째로 인공관절수술용 로봇인 '로보닥'을 도입해 로봇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함으로써 로봇수술의 신기원을 열었다.

'로로닥' 도입 이후 10년 만인 2012년 11월 마침내 로봇인공관절수술 8천례라는 대기록을 달성함으로써 먼저 로봇수술을 도입한 독일과 일본을 추월했다.

로봇인공관절수술은 손상된 무릎이나 엉덩이 관절을 인공관절로 대치할 때 의사가 직접 뼈를 자르고 위치를 잡던 역할을 로봇이 대신하는 것이다.

이 때 환자의 뼈 모양, 위치, 방향, 병소의 진행정도를 CT를 이용해 촬영 후 컴퓨터를 통해 3차원 영상을 파악해 사전에 수술설계를 함으로써 수술 후 결과를 미리 가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정확성과 정밀성이 탁월하며 그 성공률도 손으로 하는 수술에 비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처음 '로보닥'을 도입할 당시만 해도 손으로 할 때 보다 더 많이 절개해야 했고 수술시간도 오래 걸리는 등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로봇관절연구소 설립 운영

이춘택 병원장은 모든 수술경험을 총동원해서 쉽고 완벽하게 수술할 수 있는 수술소프트웨어 연구를 시작해 2005년에 자체적으로 로봇관절연구소를 설립했다.

이를 통해 더 작게 절개해서 더 빠른 시간에 더 완벽하고 안전하게 수술하는 한국인의 체형에 맞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또한 커터(뼈를 깎는 기구, 로봇팔)직경을 7.8mm에서 2.3mm로 줄였고 절개범위도 최소도 줄이는 최소침습술을 개발했으며 수술시간도 4~50분 정도 단축시켰다.

이로 인해 통증이 적고 근육 및 중요한 조직손상을 줄여 수술 후 회복이 빠르고 재활기간도 짧다.

또한 인공관절수술에서 가장 어렵고 까다로운 수술인 무릎인공관절 부분(반)치환술을 '로보닥'을 이용해 세계최초로 성공했다.

무릎반치환술이란 무릎의 내외 측을 모두 수술하는 것이 아니라 손상된 부위만을 깎아내어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이다.

일반적으로 인공관절의 위치나 중심축이 조금만 틀어져도 수술이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 대개는 반치환술을 꺼리는 경우가 많은데 ‘로보닥’으로 이런 점들을 개선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이춘택 병원장은 “관절전문병원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의료서비스를 구축해 오랜 소망이었던 환자와 의사가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로봇수술에 대한 집념은 앞으로 계속될 연구와 개발을 통해 실현될 것이다. 수술건수에 연연하기 보다는 국내 의료기술 발전에 작은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병원 내외부 리모델링 공사 완료해 '제2의 도약' 꾀해

한편 이춘택병원은 최근 6개월간 진행된 병원 내외부 리모델링 공사를 마무리하면서 '무균화 클린 수술장'을 마련해 '감염 없는 병원'을 실현했다.

수술실 내부는 물론 준비실, 소독실, 물품보관실 까지 모두 무균실로 변경하는 것은 획기적인 일이다. 

수술실 입구에는 에어샤워가 설치되어 입실 전 가지고 들어가는 물건이나 의복에 부착된 먼지 균을 강력한 초고속 에어로 제거하게 된다.

또 수술실 방마다 천정에 설치되어 있는 강력 필터에 의해 오염된 공기는 빨아들여 청정과정을 거쳐 깨끗한 공기로 정화되어 다시 배출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이춘택 병원장은 “입원한 환자와 보호자가 편안하게 머물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이번 병원 내외부 전체 리모델링을 계기로 시설뿐만 아니라 직원들 모두가 최고의 친절서비스로 진정한 환자중심 병원으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이춘택병원은 전국 각지에서 환자가 찾고 있으며 미국, 중국, 러시아 등 해외에서도 치료를 위해 찾고 있다. 또 러시아를 비롯해 인도, 이란, 벨기에 등에서 의사들이 방문해 의료연수를 받고 있다.

이춘택병원은 지난 2005년 경기도 및 삼성전기와 협약을 통해 보호1종 수급자 자격이 있는 저소득가정 지체장애인 및 독거노인 중 인공관절 시술이 필요한 사람에게 무료로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300회가 넘는 무료인공관절수술을 시행했다.

최근에는 충청도와 사회공헌 협약을 맺고 도움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더 많은 희망을 전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Isreal 2015-04-24 09:37:37
very few websites that come about to become in depth below,   from our point of view are undoubtedly very well really worth checking out

Carlo 2015-03-05 09:11:09
Its like you read my mind! You seem to know so much about this, like you wrote the book in it or something. I think that you could do with a few pics to drive the message home a little bit, but instead of that, this is wonderful blog. An excellent read. I will definitely be back.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