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증후군' 없이 지내는 방법
상태바
'명절증후군' 없이 지내는 방법
  • 박현 기자
  • 승인 2013.02.04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이 한 주 앞으로 다가왔다. 설은 오랜만에 한 자리에 모인 가족들이 정성스레 준비한 음식으로 차례를 지내고 성묘를 지내는 등 값진 시간을 보내기 마련이다.

하지만 설을 지내기 위해서는 차례상을 준비하고 손님을 맞이해야 하는 주부들의 노력들은 필수불가결이다.

특히 주부들은 대청소는 물론 차례상을 준비하기 위해 장을 보거나 음식을 준비하고 뒷정리를 해야 하는 등 평소보다 강도 높은 가사일을 하게 된다.

이럴 경우에는 주부들은 손목과 허리 통증, 어깨, 무릎 관절에 이상을 호소하거나 가사일에 대한 심리적인 부담감까지 더해 일명 ‘명절증후군’에 시달리게 된다.

'명절증후군'이란 명절을 전후로 과도한 가사노동과 스트레스로 인해 척추는 물론 관절질환, 두통, 소화불량, 우울증 등 신체적·정신적 병증을 나타내는 스트레스성 질환의 일종으로 주로 주부들에게 많이 찾아온다. 하지만 이러한 명절증후군도 미리 알고 예방하면 고통을 덜 수 있다.

손저림 증상? 가볍게 봤다간 손목터널증후군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주부들이 가장 많이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 중 하나는 손목이다. 손목은 전을 부치고 설거지와 청소 등을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체부위로 많은 노동을 할 경우에는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이어질 수 있다.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손목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힘줄과 신경이 지나가는 손목의 터널부분이 좁아지면서 신경을 누르고 손과 손가락이 저리게 되는 질환이다.

대부분의 주부들은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것으로 인지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지만 심할 경우에는 엄지손가락의 근육이 위축될 수 있다.

초기 증상의 경우 뜨거운 수건이나 핫팩을 사용해 통증 부위에 찜질을 하는 것이 좋지만 손가락을 쥐었다 펴거나 주먹을 쥐기 힘들어질 경우에는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내방해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신경이 눌린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근전도 검사나 근골격계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술적이 요구되는 환자의 경우 신경회복 수술을 하거나 초정밀 마이크로현미경내시경을 통해 시술이 가능하고 수술 후 감각이 저하됐던 부위는 2~4개월, 엄지부근 손바닥이 위축된 증상은 6~10개월 후면 회복이 가능하다.

바로병원 최희준 원장은 “수면 중에 손이나 손가락이 저려서 깰 경우에는 손목터널증후군일 경우가 크다”며 “특히 프라이팬을 이용해 전을 부치는 주부들은 손등을 위로 하기보다는 아래로 잡고 엄지로 감싸서 잡는 것도 손목 보호에 좋은 방법”이라고 전했다.

갱년기의 주부들은 관절과 척추 손상에 주의해야

주부들은 차례음식을 준비하거나 손님 접대를 위해 장시간 쪼그려 앉아있거나 한 자세로 서있게 되는데 이러한 고정된 자세는 디스크에 산소와 영양공급을 부족하게 하고 허리통증이나 허리디스크 등의 척추질환으로도 진행될 수 있다.

특히 갱년기에 접에든 주부들의 경우 여성호르몬의 감소와 골다공증으로 인해 근육과 뼈가 약해져 있는 상태다. 골밀도가 낮은 골다공증의 경우 명절 때 과도한 노동과 약한 외부 압력에도 관절과 척추가 쉽게 손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주부들이 전을 부칠 때는 의자에 앉아서 허리나 목을 꼿꼿하게 펴는 것이 좋으며, 불가피하게 방바닥에서 전을 부칠 경우에는 벽에 허리를 기대서 부치거나 한쪽 무릎을 세워 다리의 혈액순환을 돕고 관절의 과부하를 막는 것이 좋다.

설거지할 때에는 무릎을 최대한 싱크대에 붙이는 것이 좋고, 중간중간에 발 뒤꿈치를 살짝 올려주거나 10cm정도 되는 발판을 바닥에 놓고 발을 번갈아 올려놓으면 허리나 무릎 관절에 부담을 덜 주게 된다.

또한 명절 때에는 보통 큰상을 차리게 되는데 이럴 경우에는 두 사람 이상이 함께 무릎을 굽혔다가 천천히 허리를 펴서 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바로병원 이철우 병원장은 “명절 후에 나타나는 통증은 무리한 가사노동으로 인해 단순한 근육통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관절이나 근육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며 “휴식을 취해도 통증이 잦아들지 않는다면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고 가장 중요한 것은 온 가족이 함께 도우면서 준비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바로병원 TIP> 주부를 위한 명절 건강관리법은?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

팔꿈치가 완전히 펴지도록 한 상태에서 아픈 손을 위로 세운 채 다른 손으로 자신의 가슴을 향해 당겨주면 좋다. 또한 수시로 주먹을 쥐었다 폈다 하거나 원을 그리듯이 손목을 돌려주는 스트레칭 방법도 도움이 된다.

▲허리통증 예방법

바닥에 누운 다음 두 다리를 구부려 가슴 쪽으로 당겨서 숨을 내쉬거나 마시면서 지그시 안아주면 좋다.

▲어깨통증 예방법

편하게 책상다리로 앉은 후 팔을 구부려 머리 뒤에 세우고 반대쪽 손으로 팔꿈치를 잡고 머리 쪽으로 당긴다. 숨을 마시면서 허리 곱게 세워주고 내쉬면서 상체를 아래로 숙여주고 다시 마시면서 상체를 세워주면 좋다.

▲과음과 과식은 금물, 정상 체중 유지

명절음식은 칼로리가 높고 기름져 살이 찌기 쉽다. 오랜만에 모인 친척들과 술자리도 잦아진다. 과음이나 과식할 경우에는 장에 부담을 주고 소화불량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체중이 늘어나면 몸을 지탱하는 관절에도 부담이 가중되므로 식사량과 활동량을 조절해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통증이 느껴지면 즉시 일 중지, 온욕으로 피로를 풀어줘야

명절에 무리한 가사노동으로 인해 생긴 허리와 관절의 통증이 심할 경우 일을 멈추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거나 온욕으로 근육과 몸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다.

▲연휴 마지막 날은 쉬기

긴 연휴로 인해 생체리듬이 흐트러져 있는 경우가 많아 마지막 날은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단 낮 시간에는 가벼운 운동과 산책을 해주고 밤에는 일찍 잠자리에 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