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CI인증병원]건양대학교병원
상태바
[JCI인증병원]건양대학교병원
  • 박현 기자
  • 승인 2013.01.29 09:3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수준의 의료시스템 갖춘 병원입니다”    건양대병원은 비교적 역사도 짧고 지방에 위치한 불리함에도 우수한 의료진을 지속적으로 영입하고 국제의료기관평가(JCI) 인증을 통과하는 등 지역 의료계의 판도를 새롭게 그려내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박창일 의료원장이 있는데 지난 2011년 3월 취임한 이래 건양대병원을 소위 '국제스타일'로 탈바꿈시키고 있다.

이번 국제의료기관평가 인증을 통해 국제표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학병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의료서비스 개선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세계적 수준의 병원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준비기간으로 인증통과

 박 의료원장은 건양대병원에 부임하면서 병원시스템을 하나씩 국제의료기관평가에 맞추어 나갔다. 너무 빠르고 급격한 병원시스템의 변화보다는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JCI평가를 받아야하는 이유를 설명하며 구성원들의 공감대를 형성해 간 것이다.

지역의 환자들이 큰 병이라고 하면 무조건 수도권의 대형병원으로 올라가 진료를 받으려는 것은 바로 지역의 병원들을 못 믿기 때문이므로 이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의료시스템을 국제적 수준에 맞추어야 한다는 게 박 의료원장의 생각이었다.

사실 박 의료원장은 세브란스병원장으로 재직하던 지난 2007년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JCI 인증을 획득했고 2010년에는 재인증까지 통과했으며 세브란스 의료원장으로 재직 시에는 강남세브란스병원까지 인증을 받은 경험이 있다. 한 번도 어렵다는 JCI를 건양대병원을 포함하면 모두 4번을 통과한 것으로 'JCI의 달인'으로 통하게 됐다.

건양대병원은 박 의료원장의 풍부한 노하우와 다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의사, 간호사, 행정직원 등 실무위주의 위원회를 꾸리고 거의 매일 회의를 열어 진료과나 해당부서의 평가항목을 일일이 체크해 미비점을 개선해 왔다.

이러한 노력으로 JCI 컨설팅에서부터 본 평가까지 약 10개월이라는 최단기간에 인증을 통과함으로써 대부분의 병원들이 최소한 1년6개월 정도의 준비과정을 거친 것에 비하면 세계적으로 가장 빠른 기간(월드 레코드)에 인증을 받은 대학병원으로 기록된 것이다.

실제로 외국 평가위원들의 총평에서도 “병원의 진료시스템이 모든 면에서 잘 구축되어 있고 그동안 환자안전을 위한 의료진들의 노력이 매우 컸음을 평가현장에서 직접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고 큰 호평을 받았다.

의료시스템의 변화와 개혁

병원에서 양질의 의료인력, 최신의 장비와 시설을 갖추는 것은 기본이다. 이것을 이용해 얼마나 완벽한 의료시스템을 갖출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예를 들어 급성뇌졸중 환자가 응급실에 왔을 때 아무리 좋은 장비와 의료진이 있다고 하더라도 뇌영상촬영이 지연되고 의료진의 처치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큰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시스템적으로 극복하려면 급성뇌졸중 환자발생 시 즉각적으로 의료진에게 연락됨은 물론이고 뇌영상촬영실, 임상병리검사실, 원무과 등에도 전산을 통해 이 환자에 대한 검사 및 진료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가동하는 것이다.

아울러 꼭 필요한 검사, 처치, 자문, 투약 등이 적시에 하나도 빠지지 않아야 한다. 의료진은 최신 의학지식을 바탕으로 한 프로토콜에 의한 진료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진료시스템이 제대로 가동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피드백 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양대병원은 이번 평가를 준비하면서 각 부서별로 환자의 평가, 진단, 치료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점검했으며 세계적 수준의 절차와 시스템을 마련했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의료진의 무균적 의료행위를 비롯해 의료장비 또는 의료 용품의 완벽한 세척, 소독, 멸균 등은 물론이고 환자와 의료진, 각종 물품 등이 움직이는 동선까지도 고려한 감염관리시스템을 구축한 결과 실제로 괄목할만한 감염률 저하로 이어졌다.

또 수술, 마취, 약물관리, 환자의 안전보장, 응급상황 대처 등 다양한 임상 분야에서 똑같은 개선작업이 이루어졌다. 이에는 막대한 시설개선도 포함됐으며 병원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이 환자의 안전을 최대한 보장하고 최고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지원하는데 초점을 맞춘 것이다.

최첨단 의료시설 갖추고 우수 의료진 영입

건양대병원은 지난 2011년 300억원을 들여 지상 4층 규모의 최첨단 시설을 갖춘 암센터를 개원했다.암센터는 주요 암 종류별로 여러 진료과가 협진하는 '암 전문팀 진료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즉 환자가 진료과를 돌아다닐 필요 없이 의료진이 환자상황에 맞는 최적 치료법을 찾아내 통합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위암, 간암, 대장암, 갑상선암, 폐암, 전립선암, 췌장암, 여성암, 유방암, 뇌종양 등 10개 전문팀이 진단부터 치료까지 걸리는 시간이 대부분 2주안에 끝날 정도로 일사천리다.

이른바 '스타의사'도 지속적으로 영입했는데 대한초음파의학회장을 역임하고 한국 초음파의학의 산증인으로 알려진 前 세브란스병원 영상의학과 유형식 교수, 흉부영상의학의 대가 최규옥 교수, 뇌종양수술의 권위자인 前 서울삼성병원 신경외과 김종현 교수, 사이버나이프를 이용한 방사선암치료의 권위자로 불리는 방사선종양학과 류성열 교수, 대한세포병리학회장을 역임한 병리과 박문향 교수 등이다.

또 췌장암 생검술을 보유한 최용우 교수, 간암 복강경 절제술의 권위자인 최인석 교수, 윤대성 교수(유방암), 최원준 교수(대장암) 등 다수의 명의들이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최첨단 의료장비도 큰 자랑거리이다.

건양대병원은 방사선 암 치료장비인 ‘로봇사이버나이프’와 ‘래피드아크’를 갖추고 있다. 이 장비들은 치료시간이 짧아 환자가 치료 중 받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환자의 미세한 움직임으로 인한 치료오류도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우수한 의료진과 최첨단 장비를 바탕으로 건양대병원은 작년 5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위암, 간암, 대장암 등 3개 암 수술사망률 평가에서 모두 1등급을 받아 트리플크라운을 달성했으며 12월에는 대장암 적정성 평가에서 또다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특히 대장암과 간암은 평균보다 입원일수가 짧았고 대장암은 전국 평균보다 진료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꺼져가는 삶의 새 희망 장기이식센터

 건양대병원은 수준 높은 의료기술을 바탕으로 장기이식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박 원장은 현재 한국인체조직기증지원본부 이사장도 겸하고 있어 인체조직 기증과 장기이식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건양대병원 의료원장으로 부임하면서 장기이식센터에 대한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는데 이는 한사람의 고귀한 나눔정신으로 죽음을 기다리는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살릴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건양대병원은 지난 2009년 대전․충청 지역에서 유일하게 뇌사판정대상자 관리기관(HOPO)으로 지정되어 있다. HOPO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지역에서 기증된 장기 가운데 신장 1개는 우선적으로 건양대병원 대기자에게 기증되는 혜택이 있어 신장이식환자의 대기시간이 타 병원보다 짧다는 장점이 있다.

건양대병원 장기이식센터는 2011년 22건의 뇌사자 장기이식을 시행했는데 이는 전국에서 4번째로 많은 수술건수이며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기도 했다. 이는 최고 수준의 의료진은 물론 전문 코디네이터를 통해 장기이식 및 기증에 대한 상담 및 환자교육 등의 업무를 성실하게 시행해온 결과이다.

해외환자 유치에도 큰 기대

작년 4월 건양대병원은 대전시와 공동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해 보건복지부의 '2012 지역 해외환자유치 선도 의료기술 육성사업'에 선정됐다. 이는 국내에서 화상전문 의료진을 갖춘 의료기관은 극소수에 불과하고 화상환자는 높은 수준의 의료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으면 만족할만한 치료성과를 거두기가 어렵다는 점을 부각시킨 것이다.

올해의 경우 중국, 동남아 등 해외 의료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올해 화상재건환자 200명, 외국인환자 5천명 유치를 목표하고 있다.

특히 외국인 환자를 유치할 때 국제인증을 받은 병원인지를 물어보는 경우가 많아 이번 건양대병원이 JCI를 인증 받음으로써 해외환자 유치전략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how to hack a fb account witho 2015-12-08 20:39:38
I have read through lots of webpages plus experienced many websites,however your job is truly awesome.Caps off to the willpower plus honesty.Do continue to keep us informed at a later date too.

Eugenio 2015-04-25 14:10:56
Someone essentially help to make seriously posts I would state. This is the first time I frequented your web page and thus far? I surprised with the research you made to   create this particular publish amazing. Excellent job!

Miles 2015-03-05 15:40:30
We are usually searching on line for ideas to assist us. Thanks!

Greg 2015-03-04 22:04:13
Great things. Keep on outstanding perform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