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측만증 무료검진 사업실시
상태바
척추측만증 무료검진 사업실시
  • 박현
  • 승인 2005.06.20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대 구로병원, 109개 기관 2천여명 대상
고려대 구로병원(원장 오동주)이 전국 장애인 시설 109개 기관을 대상으로 척추측만증 무료이동검진 사업을 펼친다.

고려대 개교 100주년 기념 지역사회봉사활동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이번 사업은 35세 이하 장애인 2천여명을 대상으로 올해 6월20일부터 11월말까지 의사, 간호사, 촬영기사, 등으로 구성된 검진팀과 차량이 해당 시설을 순회하게 된다.

검진팀은 등심대 검사 및 의심자에 대한 척추 X-ray촬영을 실시, 검진결과를 분석해 현재의 상태 및 향후 치료방침을 2주 이내에 장애인 시설에 통보할 예정이다.

또한 인터넷 게시판을 이용해 촬영한 X-ray를 검진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궁금증에 대해서는 인터넷 진료상담을 펼친다. 검사결과 수술이 필요한 환자에 대해서는 의료사회사업팀의 평가를 통해 복지재단 등을 통해 치료비도 지원할 계획이다.

척추측만증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서승우(정형외과) 교수는 “장애아동의 경우, 희귀병 등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허리가 구부러지면서 장기를 압박해 심장과 폐기능이 저하 될 수 있다. 따라서 척추측만증을 조기에 발견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척추측만증은 허리가 S자형으로 휘어지는 척주의 변형으로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약 2∼3%에 발생하며 장애인의 경우 특히 자세가 좋지 않고 질병의 특성상 척추가 변형되는 경우가 많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 시설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척추측만증 검진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문의전화는 고려대 구로병원 정형외과 척추측만증 연구소 02-865-154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