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병원약사 6명, BPS 최종 합격
상태바
한국 병원약사 6명, BPS 최종 합격
  • 박현 기자
  • 승인 2013.01.14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년간 총 83명 합격, 병원약사 전문성 강화 증명

우리나라 병원약사들의 국제적인 경쟁력을 위한 전문성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2013년에도 어김없이 병원약사들의 BPS 합격 행진이 계속되고 있다.

한국병원약사회(회장 이광섭) 회원들은 2011년에 이어 2012년에도 미국약사협회(American Pharmacists Association ; APhA)가 인증하는 전문약사 자격시험에 응시했으며 그 결과 총 6명이 최종합격의 영광을 안았다.

한국병원약사회 회원들은 전문약사 자격증(Board of Pharmaceutical Specialties ; BPS) 응시 분야 중에서 Ambulatory Care Pharmacy(외래환자약료), Pharmacotherapy(약물요법), Oncology Pharmacy(종양약료), Nutrition Pharmacy(영양약료)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특히 Ambulatory Care Pharmacy(외래환자약료)의 경우 국내 최초 합격자 탄생으로 더욱 의미가 깊다.

외래환자약료는 미국의 경우에는 환자 스스로 보행이 가능한 외래통원치료환자를 대상으로 예전부터 활발하게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분야로 만성질환 처방전 리필 클리닉(refill clinic) 서비스를 비롯해 ACS(항응고 약물 서비스), 관상동맥질환약물관리, 당뇨 및 호흡기질환(흡입기등)관리, 암환자 보조요법관리, 백신예방접종관리, 약물부작용·상호작용관리, 금연보조약물 상담 관리 등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종양, 이식, 심혈관계 등 다양한 질환의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약료서비스를 시행해 오고 있으나 아직 전문약사제도를 도입하는 등의 제도적인 부분은 미흡한 실정이다.

병원별 합격자는 아주대학교병원에서 2명,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 을지병원에서 각 1명씩 배출했으며 아주대학교병원 이선아 약사는 2011년 Pharmacotherapy(약물요법)에 이어 올해 Ambulatory Care Pharmacy(외래환자약료) 최초 합격의 영광까지 안으며 2개 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하게 됐다.

국내에서는 2004년 Oncology 분야에서 첫 합격자를 배출한 후 2005년에는 10명, 2006년에는 13명이 합격했고 2007년과 2008년에 각각 12명과 13명, 2009년과 2010년에 각각 9명, 7명, 2011년에는 12명의 합격자가 배출되어 2012년까지 모두 83명의 합격자가 배출됐다.

해가 거듭될수록 BPS에 응시하는 회원들의 수와 소속병원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이는 병원약사 사회에서의 전문약사에 대한 높은 관심과 바쁜 근무여건 속에서도 전문성 함양과 교육에 힘쓰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BPS는 미국약사협회가 1976년부터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전문약사 인증제도로 Pharmacotherapy를 비롯해 Ambulatory Care Pharmacy, Nuclear Pharmacy, Oncology Pharmacy, Psychiatric Pharmacy, Nutrition Support 총 6개 분야에 대해 연1회 시행되고 있으며 자격취득 후에는 7년 마다 Re-certification을 받아야 한다.

한편 국내에서도 한국병원약사회 주관 하에 2010년부터 매년 전문약사 자격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종양약료, 영양약료, 심혈관계질환약료, 내분비질환약료, 중환자약료, 장기이식약료 총 6개 전문분야에서 3년간 165명의 전문약사를 배출했다.

전문약사 자격 취득자는 각 병원에서 해당 분야 전문성을 활용해 업무역량을 발휘하고 있으며 관련 교육 분야의 강사, 전문약사제도 인증위원회 위원이나 출제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병원약사 업무 전문화에 기여하고 있다.

앞으로 병원약사들은 바쁜 병원업무 속에서도 직업적 소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병원약사 역량강화를 통한 끊임없는 노력은 계속될 것이며 한국병원약사회에서도 더 많은 BPS 및 전문약사 합격자들을 배출하기 위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