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대, '실험동물센터' 개소식 가져
상태바
고대의대, '실험동물센터' 개소식 가져
  • 박현 기자
  • 승인 2013.01.10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경쟁력 갖춘 연구중심 의대로의 도약 '박차'
국내 최초 습식방식 도입한 최적의 연구∙교육 인프라 구축

고려대 의과대학 실험동물센터(센터장 김현)은 1월8일(화) 오후 3시 본관 실험동물센터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연구∙교육 활동의 시작을 알렸다.

개소식에는 김린 고대의료원 의무부총장, 한희철 의과대학장, 송진원 연구교학처장, 박승하 안암병원장, 최재욱 보건대학원장, 박선화 의학도서관장, 박세호 고려대학교 동물실험윤리위원회 위원장, 홍성화 삼성생명과학연구소장, 김성주 삼성생명과학연구소 실험동물연구센터장, 성재경 특별위원(Ad hoc) 국제실험동물관리 인증협회(AAALAC)을 비롯한 내외귀빈들과 참여 기업인 하나지엔씨, 이카리소독을 포함한 업계 관계자 및 교직원 200여 명이 모여 센터 오픈을 축하했다.

고대 의대 본관 1층에 위치한 실험동물센터는 440평 규모로 소동물실과 중대형동물실, 부대시설, 회의실 등으로 크게 구성되어 있으며 보다 효과적이고 윤리적인 동물실험을 실시하기 위한 사육실, 수술실, 임상검사실, 부검실 등을 갖추고 있다.

특히 이 센터는 기존시설들과 달리 국내 최초로 소독수 발생장치 시스템을 도입하 습식 관리방식을 도입해 실험동물센터 전 영역에서 청정도 유지 및 관리가 용이하고 미생물 감염과 전염의 기회를 최소화해 최적의 연구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연구중심 의대로의 발전을 위한 핵심 원동력이 될 실험동물자원센터는 앞으로 관련 분야와 신약개발을 위한 전(前)임상연구, 새로운 임상 술기의 시험 등 기초부터 임상연구 및 교육 에 이르기까지 동물실험지원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 각종 질환연구에 필수적인 특정 질환모델 동물을 생산할 수 있는 첨단 실험장비 및 시설을 구비해 윤리적이고 과학적인 실험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김린 고려대의료원 의무부총장은 기념사에서 “실험동물연구센터는 의학 및 생명과학 연구에 필수적인 연구시설이다. 향후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제공을 통한 연구지원을 통해 실험결과의 신뢰성 및 정확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며 “센터에서 이뤄내는 결실은 의료원의 연구수준 향상과 더불어 의료산업 전반에서 널리 활용될 것이며 그 역할은 더욱 커 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희철 고려대 의과대학장장은 축사에서 “이번 센터 오픈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 갖춘 연구 및 교육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첨단시설을 갖춘 선진 연구환경으로 개소된 실험동물센터는 우리에게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글로벌 연구 의료인재'를 배출하는 또 하나의 성장동력이 되어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김현 센터장은 “실험동물센터가 국내 실험동물 품질의 향상과 과학적 관리 등 실험동물분야의 선진화를 주도하는 것은 물론 의학과 생명과학 분야의 기초를 다지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내 실험동물센터 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도 당당히 도전할 수 있도록 국제 경쟁력을 갖춰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