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섭결렬..노조원 삭발..7월8일 총파업
상태바
교섭결렬..노조원 삭발..7월8일 총파업
  • 정은주
  • 승인 2005.06.15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차 산별교섭 끝내 결렬
5개 국립대병원이 처음으로 대표를 선임해 산별교섭에 참가하는 등 사측 대표단이 전향적이 자세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노조측이 사립대병원 대표를 인정하지 않으면서 끝내 10차 교섭도 결렬됐다.

6월 14일 여성개발원에서 열린 보건의료산업 10차 산별교섭에서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 사립대병원을 대표한 심종두 노무사의 교섭위원 자격을 끝내 용인하지 않자 보건의료산업 관계 사용자대표단은 사립대병원의 참여없이 산별교섭을 계속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나서 노-사관계는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사측 간사를 맡고 있는 수원지방공사의료원 박찬병 원장은 "노조원의 절반이 사립대병원인 만큼 사립대병원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며 "사립대병원 대표없이 더 이상 교섭을 진행할 수 없다는 것이 사측 대표단의 공통된 입장"이라고 밝혔다.

노조가 특성별 교섭이 아닌 산별교섭을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사측은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사립대병원을 제외하고 교섭을 진행하는 데에는 무리가 따른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중소병원이나 특수목적 공공병원, 5개 병원을 대표한 국립대병원 등 소규모의 일부 특성별 대표단이 보건의료산업을 대표해 산별교섭을 진행하기에는 대표성이 결여됐기 때문.

사측이 사립대병원을 대표한 노무사를 교섭위원으로 받아들이든지, 다른 방법을 사용해서라도 사립대병원을 교섭석상에 앉히지 않으면 산별교섭을 진행할 수 없다며 교섭장에서 퇴장하면서 10차 교섭은 결렬에 이르렀다.
노조측은 이미 쟁의조정신청을 결의한 상태며, 내달 8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정해 산별교섭은 10차를 기점으로 새로운 국면으로 돌입하게 됐다.

특히 이날 교섭결렬 후 사립대병원 지부장을 맡고 있는 13명의 노조원이 집단 삭발식을 거행하는 등 이례적으로 파업현장이 아닌 교섭장에서 노조원이 삭발하는 등 향후 투쟁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표출, 2005년 산별교섭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해 첫 산별교섭 합의안에 따라 오는 7월 1일 주40시간제 도입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측은 2005년 산별교섭 합의안 이행 및 2006년 산별교섭 성사 등 2개 대과제를 안고 있어 투쟁의 부담도 더욱 큰 상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