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처 리뷰에 논문 게재
상태바
네이처 리뷰에 논문 게재
  • 김명원
  • 승인 2005.06.14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아산병원 고재영 교수 세계 최고 입증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고재영 교수(신경과)가 세계 최고 권위의 과학 전문 저널 네이처 리뷰 6월호에 "분자신경생물학에서 아연이 건강과 질병 발생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논문을 게재해 의학계에서 화제다.

네이처 리뷰에 국내 의학자가 논문을 게재하기는 매우 드문 일이며, 과학전문 저널의 권위를 나타내는 인용지수(Impact Fact)는 27로 세계 톱 랭킹 그룹에 포함되어 있는 저널이다.

이로써 고재영 교수는 세계 과학계의 최고 권위지로서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는 사이언스와("99년 논문 게재) 네이처에 논문을 게재한 유일한 한국 의학자가 되었다.

고 교수의 논문게재가 국내 의학계에서 크게 주목받는 또 다른 이유는 네이처 리뷰라는 저널이 네이처나 사이언스와 같이 최신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저널이 아니라, 네이처 리뷰로부터 의뢰받은 세계 최고 권위자가 해당 분야의 전반적인 내용을 "총 정리"하는 저널이기 때문이다.

학계에서는 고 교수가 뇌의 중추 신경계에서 시냅스 아연에 관한 내용을 저술하도록 네이처 리뷰로부터 의뢰 받은 자체가 이 분야의 세계 최고 권위자로 인정받은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즉 금속물질 아연이 뇌 속에서 어떠한 기능을 하고 있는지, 뇌경색 또는 외상에 의한 뇌손상, 간질로 인한 뇌신경 세포의 죽음에 아연이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에 관한 연구는 고재영 교수가 이 분야의 세계 석학들을 네이처 리뷰를 통해 가르치는 최고 권위자라는 것.
한편 고재영 교수는 지난 97년부터 과학기술부가 지원하는 창의적 연구 사업단을 이끌고 있는 단장으로서 뇌졸중을 비롯한 뇌질환의 발생 과정에서 뇌 세포가 왜 죽는지 또는 뇌세포의 사망에 의한 뇌질환을 어떻게 치료할 것인지에 대한 이른바 중추 신경계 시냅스 아연 연구를 수행해 오고 있다.
고 교수는 지금까지 사이언스지에 총 6편의 논문을 게재했으며 네이처지에 1편, 미국립과학원 회보에 1편의 논문을 게재하는 등 세계가 주목하는 한국의 신경과학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