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대, 노벨상 수상자 초청강연회 성료
상태바
서울의대, 노벨상 수상자 초청강연회 성료
  • 박현 기자
  • 승인 2012.11.01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학장 강대희)은 2009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엘리자베스 블랙번(Elizabeth Blackburn) 캘리포니아 주립대학(UCSF) 생화학 및 생물리학과 교수를 초정해 11월1일 '텔로니머, 텔로머라제 : 인간 건강과 질환에 미치는 영향'(Telomeres and Telomerase: their implications for human health and disease)을 주제로 행정관 대강당에서 강연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엘리자베스 블랙번 교수는 “염색체가 어떻게 텔로미어와 텔로미어를 만드는 효소인 텔로머라제의 보호를 받는가”를 밝혀낸 공로로 2009년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했다.

블랙번 교수의 이 업적은 생물학계의 중요한 난제 중 하나였던 세포 분열 시 염색체가 어떻게 완벽하게 복제되는지, 어떻게 분해되지 않는지를 밝히고 그 해답을 염색체 끝 부분에 있는 텔로미어와 이를 만드는 효소인 텔로머라제에서 찾아낸 중대한 발견이다.

이번 초청강연회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노벨 미디아(Nobel Media), 그리고 AstraZeneca Nobel Medicine Initiative의 공동 주최를 통해 열리는 행사로 노벨상 수상업적을 전 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노벨 미디아의 한국에서의 첫 번째 이벤트이다.

강연회 이후에는 대학원생 및 임상연구자들과의 원탁토의, 학생과의 인터뷰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우리나라 젊은 과학자들이 노벨상 수상자와 직접 교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