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생들의 `사랑의 각막기증운동"
상태바
고교생들의 `사랑의 각막기증운동"
  • 윤종원
  • 승인 2005.06.13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명위기 여고생 주도로 교사. 학부모도 동참
경남 창원의 한 고등학교에서 재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사랑의 각막기증운동"을 벌여 눈길을 끌고 있다.

10일 사랑의 장기기증운동 경남지역본부에 따르면 창원 경일고 학생들이 학기초부터 꾸준히 각막기증 캠페인을 벌여 현재까지 200여명의 재학생이 이 운동에 참여키로 하는 등 폭발적 호응을 얻고 있다.

경일고 학생들이 이처럼 많이 자발적 동참의사를 밝힌 것은 `아픈 과거"가 있었던 학생회 부회장인 이지은(19.3년)양이 이 운동을 주도하면서 부터다.

이양은 1학년이던 2002년 여름방학때 보충수업을 마치고 학원으로 가던 길에 불량학생에게 왼쪽눈을 맞아 안구에 멍이 들면서 망막이 떨어지는 실명위기에 처해 1년간 휴학하며 2차례의 큰 수술을 받았다.

다행히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나 학교에 복학해 적응하던중 지난 2월 TV에서 앞을 볼 수 없는 사람에게 각막을 기증하는 프로그램을 보고 어머니 서정임(46)씨와 함께 각막기증을 다짐한 것이 이 운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였다.

이후 이양은 어머니의 후원 아래 변재영(58) 교장과 3학년 학생부장인 주용득(46) 교사에게 이 운동을 벌일 것을 호소, 흔쾌히 수락을 받았으며 학교내 방송과 학생회 활동을 통해 각막기증운동을 추진해 친구와 후배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

어머니 서씨는 "지은이가 처음부터 캠페인을 벌일 생각은 아니었는데 지은이 사연을 알게 된 뜻있는 친구들이 의외로 많아 학교 전체로 운동이 확산됐다"며 "지은이는 시작은 작았어도 어려운 사람을 위해 이 운동에 많은 사람이 참여하기를 희망했다"고 말했다.

이같은 이양의 열정이 알려지면서 경일고 인근 경일여고에서도 각막기증운동이 진행되고 있고 이양 동생인 지예(17.창원여고.2년)도 학교 친구들은 물론, 학교 합창부 활동 등을 통해 언니의 뜻을 알리는 `전도사"로 활약중이다.

이양 등 경일고 학생들은 지금까지 이 운동에 동참의사를 밝힌 친구들과 교사, 학부모들의 각막기증 서약서를 모아 11일 사랑의 장기기증운동 경남지역본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사랑의 장기기증운동 경남지역본부 이홍 이사는 "경남지역 주민들은 사후 장기기증에 대해 굉장히 폐쇄적인 편인데 비해 이같은 고교생들의 각막기증은 뜻밖"이라며 "고교생들의 좋은 뜻이 어른들에게도 전달돼 장기기증운동에 많은 사람들이 동참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