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찾아온 복통, 몸 속 돌덩이가 원인?
상태바
갑자기 찾아온 복통, 몸 속 돌덩이가 원인?
  • 박현 기자
  • 승인 2012.09.11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구화된 식생활 개선과 규칙적인 운동만으로 충분히 담석증 예방이 가능

부산진구 부암동에 거주하는 김 모 씨(44세, 남)는 바쁜 회사일로 여름휴가를 9월초에 다녀왔다. 평소 야근과 과로가 잦았던 김 씨는 늦은 휴가를 즐기던 중 잠을 자다가 경미한 복통을 느꼈다.

하지만 모처럼 식구들과의 휴가를 망치기 싫어고 크게 아픈 것도 아니고 해서 단순히 과식 때문이려니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겼다.

김 씨는 휴가를 마치고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아침 일찍 일어나 출근을 준비하던 중 갑자기 명치부터 복통이 시작되어 오른쪽 배 등으로 옮겨가는 극심한 통증을 느끼고 쓰러져 119 구급차를 이용해 인근 병원 응급실을 찾았다.

그때까지만 해도 단순히 휴가 중에 먹었던 음식이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것으로 여겼던 김 씨는 검사결과 담석증으로 진단되어 수술을 받고 회복중이다.

김 씨처럼 보통의 경우 체했다거나 단순히 배가 좀 아프다고 쉽게 봤다가 응급실을 찾는 담석증 환자가 많다.

담석은 흔히 쓸개라고 하는 담낭이나 담도에 결석, 즉 돌이 생기는 경우를 말하며 신장이나 요도에 생기는 요로결석과는 다른 질환이다. 몸속에서 돌이 자라는 담석증은 우리나라 성인 10명중 1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병이다. 담석은 담즙이 흐르는 곳은 어디든지 생길 수 있다.

돌의 성분은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칼슘과 콜레스테롤, 담즙을 이루는 빌리루빈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담즙의 주요성분인 담즙산은 음식을 섭취하여 십이지장에 들어온 지방질을 장이 흡수할 수 있도록 돕는데 담석증은 이러한 담낭과 담관에 담즙의 구성 성분들이 돌같이 굳어져서 생기는 것이다.

보통 여성이 남성보다 발병률이 2∼4배 정도 높다. 이것은 여성호르몬이 담즙의 분비를 억제해 담즙이 농축되기 때문이며 출산을 많이 한 여성, 피임약이나 여성호르몬 처방약을 먹는 여성, 비만한 여성일수록 더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여성들의 심한 다이어트도 담석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담석은 콜레스테롤 성분량에 따라서 색소성 담석과 콜레스테롤 담석으로 분류된다. 색소성 담석은 주로 검은색이나 갈색을 띄면서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식사나 세균감염, 기생충 감염 때문에 많이 발생하고 동양인에게 흔히 볼 수 있다.

반대로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70% 이상인 콜레스테롤 담석은 고지방 식사를 즐기는 서양인들에게서 자주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도 서구화된 식습관이 늘면서 색소성 담석이 줄어들고 콜레스테롤 담석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또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한 젊은 20∼30대 층에서 콜레스테롤 담석증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담석증은 경미한 경우 둔한 통증과 단순 압박감 또는 상복부의 불쾌감, 소화불량 등이 나타나지만 증상을 못 느끼는 경우가 더 많다. 증상이 심해지면 구역질과 구토를 동반하기도 하고 소화장애나 속이 메스꺼울 때도 있다. 열이 나고 춥고 떨리는 오한을 느끼면서 심한 경우 황달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앞서 김 씨의 경우처럼 담석증이 상당히 진행된 이후 상복부의 심한 통증 때문에 병원 응급실을 찾아 복부초음파나 담도조영술 등의 검사를 통해 담석증 진단을 받아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담석증은 담석의 구성, 담석의 위치, 크기 등에 따라 적절한 치료방법을 택해야 한다. 보통 약물요법과 수술요법으로 나누는데 약물요법의 경우 담즙산 제제를 이용해서 담석을 녹이는 방법으로 안전하고 간편한 방법이지만 성공률이 낮다.

또 약물치료는 담석의 크기가 작고 담석 성분이 콜레스테롤 담석인 경우에 한해서만 적용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만약 위경련과 같은 발작이나 통증이 자주 생기고 약물치료가 힘든 경우에는 담석제거 수술을 시행한다.

과거에는 상복부를 15cm정도 개복하여 수술을 시행했다. 이런 담석제거 수술은 흉터가 크고 회복시간도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대부분 복강경을 이용한 담석제거술을 시행하고 있다. 복강경수술은 복벽을 최소 절개한 후 가느다란 복강경을 삽입하고 또 다른 작은 구멍으로 가느다란 관을 삽입해 이곳을 통해 수술기구를 넣어 복강 내 장기들의 이상 유무 확인과 즉시 수술을 병행하는 수술이다. 배꼽주변으로 1∼2cm 정도의 작은 흉터만 남기 때문에 통증도 적고 회복시간이 빨라 환자들의 부담이 적다.

온종합병원 박성준 외과부장은 “담석은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질의 서구화된 식생활을 개선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생활화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다”며 “평소 육고기를 즐기거나 비만인 경우 기름진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40대 이상은 지방 섭취를 줄이고 야채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고, 병원 정기검진을 통해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무리한 다이어트보다는 규칙적인 운동습관으로 적정체중의 건강한 몸매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한다.

담석증 예방 6계명

1.규칙적인 운동습관을 가집니다.

2.음식의 종류를 가리지 말고 골고루 먹는 식습관을 가집니다.

3.비만인 경우 체중을 줄이고 정상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

4.음식을 조리할 시 기름을 적게 사용합니다.

5.콜레스테롤이나 포화지방산이 많은 식품을 피합니다.

6.음식은 짜게 먹지 않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