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불청객 '요로결석 주의보'
상태바
여름철 불청객 '요로결석 주의보'
  • 박현 기자
  • 승인 2012.07.02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경서 과장
짜릿한 여름휴가, 시원한 맥주 한 잔이 생각나는 계절, 여름이다. 하지만 여름이 썩 달갑지 않은 이들이 있다.

바로 '요로결석'을 경험했던 사람들이다. 요로결석은 '산통'에 비유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그들에게는 두려움 그 자체다.

현대유비스병원 비뇨기과 박경서 과장은 "무더위로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는 요로결석 발생률이 급증한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여름철 불청객 요로결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여름철 급증하는 요로결석, 맹장염으로 오인할 수도…

요로결석은 소변이 흐르는 신장, 요관, 방광, 요도 등의 비뇨기에 생긴 돌이 요로를 통해 이동하는 소변의 흐름을 방해하며 통증을 유발시키는 질환을 말한다. 특히 여름철에는 요로결석 발생률이 급증한다.

여름철 강한 햇빛은 비타민 D를 활성화시키는데 이는 요로결석의 주요 성분인 칼슘의 배설을 늘려 결석이 생길 확률을 높일 위험이 있다. 혈액의 농도가 진해지고 소변이 농축되는 것도 여름철 요로결석 발생률이 높아지는 이유다.

요로결석의 주된 증상은 대표적으로 극심한 통증이다. 통증의 강도는 '출산 시 통증'에 버금갈 정도로 악명이 높다. 심하면 회음부 즉 남성의 경우 고환이나 여성의 경우 질 부근의 하복부까지 이어질 수 있다.

옆구리에 칼로 찌르는 듯한 격심한 통증이 간헐적으로 발생되거나 아랫배 쪽으로 통증이 퍼지면서 매스꺼움과 구토증세를 동반하기도 한다. 때문에 요로결석에 생소한 사람들의 경우 상당수가 맹장염이나 소화불량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소변에서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가 보인다면 요로결석의 가능성은 증가한다. 육안으로 확인되는 혈뇨는 전체 환자 중 5~10%로 매우 낮지만 현미경을 통해 관찰하면 대개 90% 이상의 환자에게서 혈뇨가 관찰된다.

요로결석은 재발률이 높은 질환으로도 유명하다. 통계적으로 1년 이내 10%, 5년 이내 50∼60%의 재발률을 보이며, 비뇨기과 질환 중에서도 3번째로 흔히 발병하므로 충분한 수분섭취와 주기적인 운동, 정기검진을 통해 재발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외충격파쇄석술…수술 없이 안전하게 치료!

요로결석의 치료는 결석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보통 결석의 자연적인 배출을 유도하는 자연대기요법, 체외충격파쇄석술 같은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구분된다.

결석의 크기가 4㎜ 이하일 경우 수분 섭취와 약물 치료 등으로 환자의 60∼80%는 자연배출을 기대해볼 수 있다.

자연배출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비수술 치료법인 체외충격파쇄석술(EWSL)을 우선 시행한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은 충격파 발생기를 사용해 요석에 위치한 결석을 2㎜ 미만의 크기로 분쇄해 소변을 통해 체외로 배출시키는 치료방법으로 마취 및 수술, 입원이 필요 없고 시술 후 회복기간이 짧으며 통증이나 출혈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또 보다 선명한 영상으로 체내 결석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결석을 세밀하게 분쇄할 수 있어 잘 파쇄되지 않은 난치성 결석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하지만 체외충격파쇄석술로 해결되지 않거나 신속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 결석의 크기 2㎝ 이상인 경우에는 요관경하배석술 등의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 요도를 통해 내시경으로 결석을 제거하거나 옆구리에 작은 구멍을 내고 내시경으로 직접 분쇄하며 불가피한 경우에는 개복술이나 복강경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현대유비스병원 비뇨기과 박경서 과장은 "결석이 커져 요관을 막게 되면 신장 기능에 지장이 생기므로 그 즉시 제거하는 것이 좋다"며 "요로결석은 재발률이 높은 질환인 만큼 치료를 받은 후에도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씩 소변검사와 단순복부촬영 등으로 재발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충분한 수분섭취가 요로결석 예방의 지름길!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요산함량이 높은 식습관으로 요로결석 환자들이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또한 커피, 녹차 등을 통해 수분을 대신 섭취하는 사람이 늘면서 순수한 물 섭취량이 줄어드는 추세다.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 2L 이상의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요로결석 뿐 아니라 각종 질환을 예방하기도 한다.

또한 저지방 요구르트, 치즈, 우유, 연어 등 칼슘 함량이 높은 식품을 먹는 것이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지만 약제를 통한 섭취는 삼가는 것이 좋다. 구연산은 결석 형성을 억제해주므로 귤, 오렌지, 자몽 등 시큼한 과일이나 주스를 많이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과도한 양의 단백질이나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시금치, 땅콩, 홍차, 양배추 등을 과다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요로결석은 유전적 요인이 큰 질환이므로 가족력이 있거나 질환을 앓았던 사람이라면 정기검진과 함께 식이요법, 생활습관에 신경써야 한다.<도움말=박경서 현대유비스병원 비뇨기과 과장 / www.uvishospita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