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P수치 높으면 심장마비-뇌졸중 임박신호
상태바
CRP수치 높으면 심장마비-뇌졸중 임박신호
  • 윤종원
  • 승인 2004.09.20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관에 염증이 있음을 나타내는 단백질인 과민성 C-반응성 단백질(hs-CRP) 수치가 높으면 관상동맥이나 뇌동맥이 막혀 심장마비나 뇌졸중이 발생할 위험이 높다는 경고신호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메이요 클리닉 심장병 전문의 비조이 칸데리아 박사는 "내과회보"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몸 전체에 혈액을 운반하는 가장 큰 동맥인 대동맥이 부분적으로 협착된 사람들은 CRP수치가 높다고 밝힌 것으로 헬스데이 뉴스 인터넷판이 17일 보도했다.

칸데리아 박사는 심장병이 없는 40-100세의 남녀 386명(남성 53%, 여성 47%)을 대상으로 경식도(經食道)심초음파검사를 통해 대동맥 내막을 관찰하고 그 결과를 혈중 CRP수치와 비교해 보니 CRP수치가 높은 사람은 대동맥에 플라크가 형성되어 있을 가능성이 평균 7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CRP수치가 높을수록 플라크 퇴적량도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고 칸데리아 박사는 말했다.

칸데리아 박사는 흉통이나 기타 심장병과 관련된 증세가 있는 환자는 CRP수치가 높다고 알려져 있지만 CRP수치가 동맥협착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음이 밝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칸데리아 박사는 hs-CRP수치는 혈중 콜레스테롤검사와 비슷한 아주 간단한 혈액검사로 측정할 수 있다면서 hs-CRP검사를 일반화시켜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검사는 간단하기도 하지만 검사비용도 비교적 싸다고 그는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